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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재 정선 "하경산수도" "인왕제색도" "선면금강내산도" "해인사" "만폭동" 본문

글과 그림

겸재 정선 "하경산수도" "인왕제색도" "선면금강내산도" "해인사" "만폭동"

새샘 2021. 6. 4. 21:16

지금까지 조선시대의 그림을 초기에서 중기까지 살펴보았다.

조선 초기는 태조부터 중종 말까지(1392~1550)로서 대표 화가는 단연 안견강희안이며, 이밖에 이상좌, 신잠, 이암을 들 수 있고, 여기에 조선불화를 그렸다는 이자실이 포함된다.

조선 중기는 중종 말부터 숙종 말까지(1550~1700)로서 대표 화가로 신사임당, 이정(탄은), 김명국, 윤두서를 들 수 있으며, 김시, 이경윤, 이정(나옹), 이징, 조속 등이 나름대로 명성을 얻었던 조선 중기 화가들이다.

 

이 글부터는 조선 후기 화가와 그림들이 소개된다.

조선 후기는 숙종 말에서 대한제국까지(1700~1910)를 말하는데, 대표 화가는 3원3재三園三齋로 일컬어지는 김홍도(단원), 신윤복(혜원), 장승업(오원), 정선(겸재), 심사정(현재), 조영석(관아재)(3재로는 관아재 대신 중기 화가인 공재 윤두서를 포함시키키도 한다)와 최북을 포함한 일곱이다.

이 밖에도 당대에 명성을 얻었던 화가인 이인상, 강세황, 변상벽, 김두량, 이인문, 김득신, 이명기, 김정희, 김수철, 이하응(대원군), 조석진, 안중식 등의 그림도 살펴볼 것이다.

 

조선 후기 화가로서 첫 번째로 등장하는 사람은 당연히 정선鄭敾(1676~1759)이다.

정선은 자가 원백元伯이고, 호는 겸재謙齋라고 자신이 지었다.

흔히들 조선을 대표하는 화가로 3원3재와 1칠칠이 등 일곱 명을 드는데, 이들 중 가장 먼저 등장한 화가가 바로 겸재 정선이다.

 

정선은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조선 후기에 유행한 우리나라 산천을 소재로 그린 산수화) 화가로서, 당시에도 진경으로 유명했

지금 남아 있는 그림 중에도 진경산수가 많다.

그런데 돌아다니는 정선의 그림 중에는 중국 화보식으로 된 것이 많지, 진경산수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정선, 하경산수도, 비단에 담채, 117.9x97.3㎝, 국립중앙박물관(출처-출처자료)

 

정선은 84세까지 오래 살았는데 그의 그림 명성은 벌써 30대부터 있었으니 오랬동안 이름을 떨친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표암 강세황이 '중년최득의필中年最得意筆'(중년에 그린 그림 중 화가 자신이 가장 만족해하면서 뽐내는 작품)이라고 화제를 붙인 그림이 바로 위에 있는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이다.

 

중년이라고 했으니 장수한 사람으로 40대에 그린 그림이 아닐까 하는데, 40대에 그린 것이라고 한다면 그 역량이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강한 필세筆勢와 힘찬 필선筆線이 다 나와 있기 때문에 아마 일찍부터 이름이 났을 것이다.

≪해악전신海岳傳神≫이란 금강산 화첩도 38세에 그려 이미 평판이 났다고 하는 걸 보면 그때 이미 화명이 높았던 것이다.

 

그런데 남태응의 ≪청죽화사聽竹畵史≫에는 심사정이 정선에게 배웠다고 하면서도 겸재 정선의 화명이 높았다는 그런 얘기는 나오지 않는다.

그때까지만 해도 정선화풍에 대해 사회에서 받아들이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오히려 좀 거칠다고 했다.

기왕의 부드러운 화풍에 비하면 확실히 좀 거친 편이다.

 

겸재의 걸작은 비교적 많은 편인데 대부분 진경산수다.

그런데 진경산수가 아니라 중국 전통산수화의 양식인 이 <하경산수도>를 표암은 중년 정선의 걸작이라고 칭한 작품으로서 보다시피 필세가 힘차다.

겸재의 그림을 보면 조그만 그림들은 대부분 구도가 간단한데 성공한 예를 보면 구도가 꽉 차고 또 복잡하다.

그림 또한 화면이 꽉 차서 충만감을 준다.

구도도 안정되어 있고 앞 경치(전경前景)와 먼 경치(원경遠景) 등 모두 격을 맞추어 그려서 표암이 '중년최득의필'이라 할 만한 그림인 것이다.

이 그림을 제외하면 거의가 진경산수다.

 

 

정선, 인왕제색도, 종이에 담채, 79.2x138.2㎝, 호암미술관(출처-출처자료)

 

겸재의 대표작은 그가 76세 되던 해에 그린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다.

비가 온 후 인왕산 모습을 그린 이 산수화는 정말 걸작이다.

여러가지 특색이 있는데 역시 화면을 꽉 채우고 있다.

동시에 다른 경우도 그렇지만 인왕산 암벽을 적묵積墨(마른 붓으로 여러 번 칠한 것이 쌓임으로써 짙은 먹색을 내는 것)으로 일종의 면, 묵면을 만들어서 압도하게 한다.

화면이 안정되어 있고 전체를 압도적으로 누르고 있기 때문에 아래 허연 바탕과 음양도 잘 어울린다.

 

이처럼 겸재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인왕제색도>는 말년인 76세 작인데, 그의 좋은 진경산수화는 대개 말년 가까이에 그린 그림들이다.

60세를 전후하여 괴량감塊量感(표현하려는 물체를 덩어리지어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강하게 느껴진다.

그것도 겸재의 특색이다.

겸재는 80살이 되어도 기량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하니 60, 70살일 때가 좋을 때였는지 모른다.

 

 

정선, 선면금강내산도, 종이에 수묵, 28.2x90.7㎝, 호암미술관(출처-출처자료)

 

선면(부채의 거죽)으로 된 아주 독특한 <금강내산도金剛內山圖>가 있다.

선면이기 때문에 중앙에 그림을 압축해서 넣었다.

왼쪽 흙산(토산土山)에 미점米點(동양화에서 풀나무나 산수를 그릴 때 가로로 찍는 작은 점)을 찍어 넣었고, 바른쪽에는 뼈다귀 붓(골필骨筆)(촉을 뼈, 쇠, 유리 따위로 만든 붓)으로 붓을 빳빳이 세워서 그 끄트머리로 죽죽 그리는 방식으로 내산 전경을 표현하였는데 그림의 효과가 아주 대단하다.

이런 선면산수의 변형 스타일이라는 것은 한두 개 더 나오는데 대개 다 좋다.

 

 

정선, 해인사, 종이에 수묵담채, 22.9x67.5㎝, 국립중앙박물관(출처-출처자료)

 

<해인사海印寺> 역시 선면 그림으로서 얌전하고도 뛰어난 그림이다.

선면에 그린 그림에 좋은 그림들이 많이 있는데, 이는 선면의 모양새 때문에 저절로 변형 효과가 있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정선, 만폭동, 비단에 수묵담채, 33.2x22.0㎝, 서울대학교 박물관(출처-출처자료)

 

서울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조그만 그림 <만폭동萬瀑洞>은 그림이 아주 꽉 차 있는 충만감 때문에 독특한 인상을 풍긴다.

꽉 차고 구도가 상당히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겸재가 성공한 것을 보면 보통 세상에서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세상에서는 겸재의 그림은 비교적 단순하고 간단하다고 보았는데 성공한 예를 보면 이렇게 충만하고 복잡한 것이 오히려 더 많다.

<만폭동>도 그 크기는 조그만하지만 아주 좋은 그림이다.

 

※출처: 이용희 지음,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 동주 이용희 전집 10'(연암서가, 2018)

 

2021. 6. 4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