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이토록 재밌는 의학 이야기1: 질병, 아픔, 건강하지 않음의 차이 본문

글과 그림

이토록 재밌는 의학 이야기1: 질병, 아픔, 건강하지 않음의 차이

새샘 2022. 12. 13. 16:37

 

'(질)병'을 뜻하는 영어 단어는 디지즈 disease, 일니스 illness, 시크니스 sickness의 세 가지가 있다.

이 세 단어를 의학적으로 구분한다면 disease(질병)는 의사가 질병에 걸렸다고 진단한 상태를 말하고, illness(아픔)는 아파서 스스로 질병이 있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하며, sickness(건강하지 않음)는 질병 때문에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질병과 아픔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지만 반드기 그런 것만은 아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은 초기에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아픈 상태가 아니지만, 의사가 질병 상태로 진단해 아프지도 않은데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 환자는 너무 심한 통증을 하지만 의사들이 병을 발견하지 못해 질병으로 진단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는 진단 기술이 발달하면서 나중에 질병으로 바뀌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랑에 빠진 사람의 상사병은 어떨까?

이루지 못할 사랑의 고통에 몸부림치는 사람은 '오늘날' 질병이 있다고 진단받지 못한다.

왜 '오늘날'이란 단서가 붙었을까?

그것은 중세시대의 상사병은 일종의 질병 즉 정신질환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질병과 아픔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의학의 발달과 사회의 기준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건강하지 않음을 뜻하는 sickness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자신과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이 전염성 바이러스 양성 진단을 받은 경우를 한번 생각해보자.

자신의 검사 결과가 바이러스 음성이었다면 나는 '질병' 상태가 아니며, 또한 증상이 없으므로 '아픔' 상태도 아니다.

하지만 잠복기를 고려하여 일정 기간 동안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면, 나는 '건강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

잠복기간 동안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질병을 뜻하는 세 단어를 넣어 다음과 같은 각각의 문장으로 정리해 보자.

 

"나는 오늘 병 illness에 걸려(몸이 아파) 병원에 갔다."

 

"의사 선생님이 병 disease이 있다고(걸렸다고) 했다."

 

"병 sickness 때문에(몸이 좋지 않아) 나는 결석했다."

 

※출처: 김은중, '이토록 재밌는 의학 이야기'(반니, 2022)

 

2022. 12. 13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