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22. 7/10 제주 제주시 사라봉공원 본문

여행기-국내

2022. 7/10 제주 제주시 사라봉공원

새샘 2024. 2. 3. 15:43

 

탐방로: 동문로 사라봉(남) 버스정류장-사라봉1길-건입동 사라봉길(올레길 18코스) 서쪽 들머리-건입동 포제당 옆길-사라봉 일제 동굴진지-사라봉 정상(148m) 망양정-북쪽 내림길-사라봉 공원관리소-사라봉공원 북쪽 출입구

 

 

제주 건입동(사라봉동길)에 있는 사라봉 공원 사라봉沙羅峰/紗羅峯(사라오름)(148m) 전체를 공원으로 조성하여 산책이나 운동 장소일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오름이다.

사라봉 이름 및 사라의 유래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이름에 대한 몇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고운 비단이란 뜻의 紗羅 해질 녘의 산등성이가 마치 마치 황색 비단을 덮은 모습이라는 것, 두 번째는 동쪽이나 동쪽 땅(제주의 동쪽인가?)이란 의미, 그리고 또 하나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한 곳 주변에는 사라수沙羅樹 나무가 사방에 있었다고 해서 신성한 땅(신역神域)이란 설 등이 있다.

사라봉 정상 서쪽의 해넘이 저녁 노을 풍광은 예부터 사봉낙조沙峰落照라 하여 영주瀛州(제주 옛이름) 십경으로 꼽힐 만큼 장관이다.

해질 무렵 사라봉을 오르면 수평선 뒤로 넘어가는 해넘이 감상과 더불어 하나 둘 들어오는 시내 불빛과 항구 불빛을 통해 자연·도시·바다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인터넷에서 찾은 남쪽 하늘에서 내려다본 사라봉 조감 사진 (사진 출처-나무위키 https://namu.wiki/w/%EC%82%AC%EB%9D%BC%EB%B4%89).

가운데 푸른 숲 지대가 사라봉이고, 왼쪽은 별도봉, 그리고 사라봉 앞쪽은 제주항 국제터미널.

사라봉 탐방로는 아래 사진에서 사라봉 위쪽(남쪽)에서 오르기 시작해서 사라봉 아래쪽(북쪽) 제주항 국제터미널 쪽으로 넘어오는 코스.

 

트레킹 기점인 동문로의 사라봉(남) 버스정류장

 

사라봉 공원 남쪽 들머리로 가는 길의 사라봉회관과 동서식품 건물 사이 뒤로 사라봉이 보인다.

 

사라봉1길 벽에 걸린 건입동 풍광 사진 뒤로 숲으로 우거진 사라봉이 보인다.

 

사라봉1길과 사라봉길이 만나는 네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사라봉길을 따라 사라봉 공원으로 향한다.

여기서부터 사라봉을 동서로 횡단하는 길이 모두 제주올레길 18코스에 속한다.

 

사라봉 공원 주차장 맞은편의 건입동 포제당 옆 계단이 사라봉 공원 기점.

건입동健入洞 포제당酺祭堂은 해마다 정월 첫 정일丁日에 주민의 안녕과 마을 융성을 3신에게 비는 건입동의 마을 제사 즉 동제洞祭인 포제를 지내는 사당이다.

포제의 3신은 마을 경계를 관장하는 터주신인 토신土神, 먹거리를 관장하는 농신農神, 고기잡이와 같은 일 나갈 때 안전을 관장하는 가신街神.

 

사라봉 공원길 기점인 포제당 벽에 올레길 18코스 안내판이 박혀 있다.

 

사라봉 오름계단 옆에 핀 협죽도(유도화) 분홍꽃

 

조금 구부러진 사라봉 공원 오름계단

 

일제강점기 때 파놓은 일본군 동굴진지.

제주 오름을 오르면 이런 동굴진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자리공 꽃.

미국자리공의 꽃차례는 아래로 쳐지는 반면 토종 자리공은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위로 곧게 서 있다(강한 정력의 토종). 

 

오름계단 중간의 지붕 쉼터

 

여기서부터는 길 양쪽에 가로등이 있다.

 

오름계단 옆에 서 있는 건입동 안내판

 

계단 끝에 사라봉 정상의 팔각정이 보인다.

 

사라봉 공원의 정자 망양정望洋亭과 사라봉 표석

 

인터넷에서 찾은 영주십경 중 2경 사봉낙조 풍광(사진 출처-VISIT JEJU https://m.visitjeju.net/kr/detail/view?contentsid=CNTS_000000000021078)

 

망양정에 오르면 정북으로 보이는 제주외항과 제주항 국제터미널 모습

 

망양정을 지나 북쪽 내림길 입구의 봉수대인 사라봉수.

조선 세종 때 기록에는 당시 제주도에는 이곳 사라봉수를 포함하여 모두 22개의 봉수가 설치되어 있었다 한다.

 

사라봉 공원 북쪽 체육공원

 

사라봉 공원의 토끼

 

사라봉 공원 북쪽 내림길가의 칸나 canna(우리말은 홍초) 노란꽃.

칸나 꽃은 붉은꽃이 많긴 하지만 오렌지색, 노란색, 흰색 등도 흔히 볼 수 있으므로 홍초라는 우리말은 적합하지 않은 듯...

 

가시엉겅퀴

 

꽃색이 다양히고 꽃봉오리들이 둥글게 퍼지는 칸나(홍초)와는 달리 진홍색 꽃봉오리들이 높다랗게 선 채로 모여 달리는 인도칸나(칸나 인디카 Canna Indica)(계속)

 

사라봉공원 북쪽 내림길 옆의 고사리들

 

사라봉 공원의 예덕나무 꽃

 

북쪽 출입구 바로 안쪽에 있는 사라봉공원 관리소.

 

사라봉 공원 북쪽 출입구를 나서면 바로 왼쪽으로 보이는 사라봉공원 안내판과 제주시 관광안내도 

 

출입구를 빠져나와서 뒤돌아본 사라봉 공원 북쪽 출입구

2024. 1. 25 산타,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