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사천 와룡산과 다솔사 4월의 꽃 본문

동식물 사진과 이야기

사천 와룡산과 다솔사 4월의 꽃

새샘 2009. 5. 3. 14:36

4월 25일 삼천포(행정구역은 사천) 와룡산 산행과 다음날 다솔사에서 본 꽃이다. 와룡산은 해발고도 799m로 서부경남에서는 가장 높은 산. 와룡산에서는 산철쭉 축제가 열린다.

 

1. 용주사-약불함 구간

산철쭉-용주사 입구에서 꽃몽오리와 활짝 핀 꽃

 

미나리아재비-반짝거리는 꽃잎이 다른 미나리아재비과 꽃과는 다른 점이다

 

땅비싸리-산에서 자라면서 분홍꽃이 피는 아까시나무(속명 아카시아)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시에서 이런 꽃을 보면 관상용으로 심는 꽃아까시나무다.

 

산딸기-풀이 아니고 나무다. 흰꽃이 피며, 큰 잎은 손가락 모양으로 갈라져 있다. 산에는 산딸기와 분홍꽃이 피는 줄딸기, 그리고 노란꽃이 피는 뱀딸기가 흔하다. 식용으로 먹는 딸기나 뱀딸기는 풀. 산에서 자라는 산딸기 종류-수리딸기, 장딸기, 줄딸기 등등-는 무지무지 많다.

 

각시붓꽃-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붓꽃은 붓꽃과 각시붓꽃 두 종류다. 붓꽃은 꽃의 키가 크고 각시붓꽃은 아담하게 작다.

 

비목나무-갈잎큰키나무로서 우산꽃차례의 자잘한 연한 노란꽃이 무더기로 잎 아래에 달린다. 잎과 꽃이 같이 핀다. 남부지방의 산에 흔하다.

 

2. 약불암-도암재 구간

리기다소나무 숲-줄기에 잎이 나는 소나무는 리기다소나무 뿐이다.

 

줄딸기-붉은  꽃이 피는 산딸기 종류, 덩굴딸기라고도 부른다.

 

빈도리-말발도리와 비슷한 흰꽃이 피는 갈잎떨기나무. 일본 원산지이며 관상용으로 도시에서 많이 심는다.

 

산철쭉 군락-도암재 입구

 

3. 도암재-새섬바위(797m) 구간

매화말발도리-빈도리와 비슷한 흰꽃이 피는 갈잎떨기나무

 

쇠물푸레-물푸레나무와 같이 산에 많다. 자잘한 노란꽃이 원뿔 모양으로 피는 물푸레나무와는 달리 자잘한 하얀꽃이 원뿔모양으로 피는 갈잎큰키나무

 

철쭉-진달래 지는 때에 연분홍꽃이 잎과 함께 또는 잎이 핀 다음 핀다. 진달래와 산철쭉은 분홍꽃이 피지만 철쭉은 연분홍꽃이다. 잎은 긴 달걀형이 4~5개 모여 달린다.

 

비목나무

 

4. 새섬바위-민재봉(와룡산 정상, 799m) 구간

노랑제비꽃 -제비꽃 종류는 꽃색깔, 잎모양, 털의 유무 등 수십 종류가 있지만 노란꽃이 피는 제비꽃은 노랑제비꽃이 유일

 

각시붓꽃

 

산철쭉 군락지-민재봉 오름길

 

5. 민재봉-백천재 내림길

산철쭉철쭉

 

6. 백천재-백천사 내림길

미나리냉이-미나리 모양의 잎을 가진 흰꽃이 피는 냉이

 

광대나물-풀밭이나 길가에서 홍자꽃이 핀다. 긴 원통형 꽃의 끝은 입술모양으로 갈라져 있는 것이 특징. 어린 순은 나물로 먹을 수 있다.

 

7. 다솔사

팽나무-다솔사 입구의 주차장. 둥근 콩알모양의 열매를 버드나무 대에 넣고 불면 '팽'하고 소리나면서 나간다고 붙은 이름

 

금창초-자주꽃이 핀다

 

산괴불주머니-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호색과의 풀로서 노란꽃이 촘촘히 달리는 꽃차례를 이룬다

 

콩제비꽃-산에서 자라는 제비꽃 종류로서 크고 콩팥 모양의 잎을 가진 것이 특징

 

2009. 5. 3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