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18. 7/17 미국 알래스카 크루즈 여행 5일째 셋글: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3-후나1 본문

여행기-해외

2018. 7/17 미국 알래스카 크루즈 여행 5일째 셋글: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3-후나1

새샘 2019. 12. 25. 16:51

크루즈 여행로: 7/13 수어드-7/14 허버드 빙하-7/15 주노-7/16 스캐그웨-7/17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7/18 케치칸-7/19 크루즈선-7/20 밴쿠버

 

7/17 탐방로

크루즈선-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셔틀 버스)-후나-(셔틀 버스)-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 짚라인 체험-크루즈선

 

후나 탐방로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 셔틀정류장-[(셔틀 버스) 카약 체험장-캐너리길 해변바위-후나 페리터미널-후나무역회사 앞 선착장-후나주류 앞 선착장]-후나 셔틀정류장-후나인디언협회-야크 카히디 문화센터-프론트 거리-토템폴 제작소-토템 폴-하버 웨이-후나 마리나-후나시 통합학교-후나장로교회-야크 카히디 문화센터-후나시청-엘케인 가게-토템 폴-힐 거리-미스티 베이 로지-스리프트 매점-연합오순절교회-성심가톨릭성당-후나 셔틀정류장-[(셔틀버스)성니콜라스정교회-캐너리길 해변바위-카약 체험장-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 박물관]-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 셔틀정류장

 

후나 Hoonah(후나시 City of Hoonah)는 치카고프 섬 Chichagof Island에서 가장 큰 도시로서 알래스카주 주도 주노에서 서쪽 48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후나란 이름은 '북풍이 불지 않는 곳'이란 뜻의 틀링깃족 언어인 Xunaa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1754년 틀링깃족이 이곳에 정착하면서 마을이 처음으로 형성되었다.

1912년 후나통조림회사 Hoohah Packing Company가 마을에 들어오면서 연어통조림이 주된 산업이 되었고, 40년 정도 가동되다고 1953년 문을 닫으면서 관광산업이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1944년 후나가 거의 다 소실되는 대화재를 겪은 후  2차 대전 중 연방정부가 하와이로의 주택 건축 물자 수송 때 후나를 들리게 함으로써 후나의 주택 재건을 도왔다고 한다.

 

1946년 미국의 1급 도시 First Class City로 승격하였으며, 2004년부터 후나의 외항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에 크루즈선이 정박함으로써 관관산업은 획기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2010년 인구센서스에서 후나 상주인구가 760명이었고, 2018년 추정인구는 788명에 불과하지만, 매년 여름철 방문객은 1,300명 이상이다.

 

아이시 스트레이트 포인트 Icy Strait Point(ISP)후나행 셔틀버스 정류장, 매표소, 후나 방문자센터, 그리고 셔틀버스

 

정류장을 벗어나자 바로 보이는 캐너리 길 Cannery Road 입구의 후나 안내판


후나행 셔틀버스가 막 ISP를 벗어난 캐너리 길 Cannery Road 해변의 아이시 스트레이트(얼음해협)에서 카약 체험을 즐기고 있는 모습

 

ISP와 후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캐너리 길 유일의 해변 바위 위에 무성한 시트카 가문비나무 숲

 

후나 도심지 북쪽에 있는 후나 페리 터미널 Hoonah Ferry Terminal 모습

 

후나 페리 터미널을 지나서 도심지 가까이 후나 무역 Hoonah Trading Company 앞 선착장 모습

 

후나 도심지의 후나 주류 판매점 Hoonah Liquor Store 앞 선착장

 

셔틀버스는 후나의 도심지 한가운데 위치후나 인디언 협회 Hoonah Indian Association 건물 야크 카히디 문화센터 Yaakw Kahidi Culural Center 사이의 빈터에 우릴 내려 준다.

 

후나 인디언 협회 Hoonah Indian Association 건물과 양쪽에 서 있는 대형 토템 폴.

후나 인디언 협회는 1939년 설립된 후나 인디언 부족의 권익 향상을 위해 1939년 설립되어 연방정부가 정식으로 인정·후원하는 협회다.

연방정부와 시청은 후나 지역개발 계획과 공사는 모두 이 협회와 협의를 거치는 것으로 보인다.

 

후나 인디언 협회 건물 맞은편에 있는 카누 건조 센터야크 카히디 문화센터 Yaakw Kahidi Cultural Center.

이곳에서는 통나무를 가지고 기술자들 카누를 건조하는 모습을 구경한 다음 여기서 건조한 카누를 타고 아이시 해협 바다에서 카누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센터 주변의 땅바닥에 놓여 있는 큰 통나무들은 카누 재료이며, 이런 통나무로 건조한 빨간 카누도 통나무 옆에 있다.

 

카누 건조용 통나무 위에 걸쳐 있는 현수막에는 '틀링깃족 카누 모험'이란 광고글이 있다.

 

남쪽 도로인 프론트 거리 Front Street에서 바라본 왼쪽 야크 카히디 문화 센터.

가운데 후나 인디언 협회, 맨 오른쪽 푸른 지붕 건물은 해산물 전문 레스토랑인 어부의 딸 The Fisherman's Daughter.

 

어부의 딸 해산물 전문 식당을 지나면 프론트 거리 북쪽 길가에 설치된 토템 폴 조각에 들어가는 까마귀 얼굴을 조각한 벤치들

 

위 사진의 벤치를 지나 오른쪽 건물 처마 아래에서 혼자서 토템 폴 통나무를 깎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위 토템 폴 제작소 바로 오른쪽 옆에는 길 북쪽에서 내려오는 작은 도랑이 있고, 도랑 한가운데 토템 폴이 서 있다.

이 토템 폴은 1973년 설립된 후나토텝조합 Hoonah Totem Corporation 설립 40주년을 기념하여 2013년 후나 토템 조합 위원회 Hoonah Totem Corporation Board가 제작하여 세운 것이다.

 

프론트 거리 북쪽 도랑 맞은 편에 남쪽으로 뻗은 길이 후나 마리나로 연결되는 하버 웨이 Harbor Way가 뚫려 있다.

프론트 거리 남쪽의 하버 웨이 모습.

하버 웨이는 가다가 왼쪽으로 굽어져서 동쪽으로 뻗어 있는데, 굽어지는 지점 뒤로 후나 마리나 Hoonah Marina에 정박하고 있는 요트 돛대들이 많이 보인다.

 

후나 마리나로 가는 도중 하버 웨이 길 왼쪽 가게 모습

 

하버 웨이 남쪽 해변의 후나 마리나 Hoonah Marina 모습

 

하버 웨이와 프론트 거리 교차로 직전에서 바라본 프론트 거리에는 조금 전에 보았던 후나토템조합 설립 40주년 기념 토템 폴 오른쪽에 선물가게가 있고 그 옆 뒤로 자주색 건물이 보인다.

 

하버 웨이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면 프론트 거리 북쪽으로 보이는 자주색 페인트 칠을 한 큰 건물들이 모여있다.

이곳은 바로 후나시 학교 Hoonah City Schools.

이렇게 학교 이름이 붙은 것은 후나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평생교육시설(성인학교) 등이 같이 있는 통합학교이기 때문이다.

이곳 건물 앞에도 알래스카의 상징물인 토템 폴이 2개 서 있다.

2019. 12. 25 새샘과 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