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18. 7/1 미국 하와이 여행 마우이섬 3일째 셋글: 라하이나2-프런트 거리, 볼드윈 집 박물관, 마우이 아울렛, 부바 검프 새우, 옛 라하이나 센터 본문

여행기-해외

2018. 7/1 미국 하와이 여행 마우이섬 3일째 셋글: 라하이나2-프런트 거리, 볼드윈 집 박물관, 마우이 아울렛, 부바 검프 새우, 옛 라하이나 센터

새샘 2020. 9. 20. 16:20

<하와이주 위치>

 

하와이 전체 여행로

6/26 인천공항-6/26 호놀룰루공항-(비행기)-6/26~29 하와이섬-(비행기)-6/29~7/2 마우이섬-(비행기)-7/2~7 오하우섬-(비행기)-7/7 알래스카 앵커리지공항

<하와이 전체 여행로>

 

마우이섬 전체 여행로

6/29 카훌루이공항-이아오계곡 주립공원-케파니와이공원 전통정원-숙소-6/30할레아칼라산-할머니커피집-마나와이누이 협곡-할레아칼라 국립공원 키파훌루 방문자센터-피피와이 오솔길-마카히쿠 폭포-와이아나파나파 주립공원-검은모래해변-하나위 폭포-하나중간휴게소-주도변 조망점-쌍둥이 폭포-엄마생선집식당-파이아 도심지-숙소-7/1 말루아카 해변-마케나 상륙해변-와일레아 해변-라하이나-나필리 해변-카팔루아 골프장-나필리 카이 해변리조트-카팔루아 리츠칼튼 리조트-쉐라톤 마우이 리조트-카아나팔리 해변-검은돌해변-마알랄레아 보트항-숙소-7/2 호오키파 조망점-호오키파 해변공원-알렉산더와 볼드윈 설탕박물관-카마올레 해변공원-카아후마누 교회-베일리 집 박물관-카훌루이공항

 

7/1 여행로

숙소-말루아카 해변-마케나 상륙해변-와일레아 해변-사계절 리조트-더 숍스 앳 와일레아-라하이나-나필리 해변-카팔루아 골프장-라하이나 나필리 카이 해변리조트-카팔루아 리츠칼튼 리조트-쉐라톤 마우이 리조트-카아나팔리 해변-검은돌해변-마알라에아 보트항-숙소

 

라하이나 여행로

도심지[와이올라 교회-라하이나 홍완지 대승불교사원-할레 파아아호 교도소 박물관-프런트 거리-카메하메하 3세 왕 초등학교-라하이나 바냔 법원 공원-라하이나 옛 법원-라하이나 항-옛 요새-야외시장-파이오니아 여관-프런트 거리-와일랜드 미술관-라하이나 파라다이스-앞 해변-선장 독서방-볼드윈 집 박물관-리차드즈 집-잭선장 섬 그릴-와프 시네마 센터 숍-파이아 수산시장 식당-로컬 보이즈 쉐이브 아이스-태평양 고래 재단 기념품점]-마우이 아울렛 지역[마우이 아울렛-프런트 거리-해변-부바 검프 새우-라하이나 롱하이즈-옛 라하이나 센터-마우이 극장-스타벅스-미국저축은행-영토저축은행-L&L 하와이안 바비큐-맥도날드]

 

프런트 거리 Front St를 북쪽에서 내려오다가 왼쪽(동쪽)에 숲이 우거진 곳이 보인다.

 

가까이 가보니 잔디밭에 집 3채가 나란히 서 있다.(출처-구글지도

www.google.co.kr/maps/@20.8733593,-156.6782062,3a,90y,107.99h,94.38t/data= !3m6!1e1!3m4!1sGvkHJxTYVug1GYW4uwxQWA!2e0!7i16384!8i8192?hl=ko&authuser=1)

길가에 서 있는 표지판을 보니 '사적 볼드윈 집 박물관 Historic Baldwin House Meseum'이다.

 

3채 모두가 볼드윈 박물관인줄 알았는데, 가장 가까운 집 벽에 붙은 표지판의 이름은 다르다.

선장 독서방 Masters' Reading Room(또는 라하이나 고급선원 클럽 The Officers' Club of Lahaina)

 

이 집은 19세기 초 라하이나가 포경선단의 중심 항구였을 당시 정박한 포경선 고급 선원들을 위한 회의실로 사용하도록 라하이나의 기독교 선교사들이 기금을 모금하여 1834년 완공된 2층 건물이었다.

용암석과 돌, 산호 벽돌, 대리석, 모래와 같은 현지 건축재와 외국 수입 또는 마우이 섬 목재를 가지고 당시 하와이 원주민들이 이 집과 옆에 있는 볼드윈 집을 직접 지었다고 한다.

건축 당시 2층은 선장을 비롯한 고급 선원들의 전용 공간이었고, 1층은 창고로 사용되었다.

 

선장독서실과 볼드윈 집은 미국 국가 사적 건물 Historic American Building Survey이다.

 

현재 건물은 라하이나 복원재단 Lahaina Restoration Foundation에서 복원한 건물로서, 1층은 기념품점, 2층은 복원재단 회의실로 사용되고 있다

 

집 앞에서 화가가 풍경 수채화를 그리면서, 자신이 그린 그림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선장 독서실 바로 옆집이 선장독서실과 같이 건축된 볼드윈 집 박물관 Baldwin Home Museum이다.

이 집은 1835년부터 목사이자 의사인 드와이트 볼드윈 Dwight Baldwin 부부가 살던 공간인데, 그는 여기서 천연두 환자를 격리·치료하면서, 부부가 지역사회 저명인사들과 모임을 갖던 장소였다.

당시 이 집은 단층 건물이었고, 2층은 1849년 이후에 지어진 것이다.

 

볼드윈 부부가 죽은 다음에는 그의 후손들이 이 집에서 계속 살았으며, 현재 건물은 선장 독서실과 함께 라하이나 복원재단에서 복원한 것이다.

 

볼드윈 집은 당시 샌드위치 제도 the Sandwich Islands라고 불렸던 하와이 제도로 이주한 미국 선교사들을 위해 하와이 원주민들이 지은 집이다.

샌드위치 제도란 용어는 영국 제임스 쿡 James Cook 선장(1728~1779)이 자신의 세계탐험 항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었던 4대 샌드위치 백작 Earl of Sandwich이었던 존 몬태규 John Montagu 경을 기리기 위해 하와이 제도에 붙인 이름으로서, 당시 유럽인과 미국인들은 하와이 제도를 샌드위치 제도라 불렀다고 한다.

 

볼드윈 집 박물관 내부

 

볼드윈 집 박물관을 나와 남쪽에서 바라본 볼드윈 집 박물관과 선장 독서실

 

볼드윈 집 박물관 앞 프런트 거리에는 '위대한 거리 Great Streets'란 표지판이 있다.

미국 도시계획협회는 2011년 프런트 거리를 미국의 위대한 거리로 지정한 것이다.

 

볼드윈 집 박물관 바로 오른쪽에는 조금 잔디밭 안쪽에 울타리가 처진 건물이 한 채 있다. 

울타리의 안내판에는1827년 지은 리차드즈 집 The Richards House라고 되어 있다.

이 집은 1823년 라하이나로 이주하여 전통 하와이 가옥에서 살던 미국 선교단 일원인 윌리엄 리차드즈 William Richards 부부가 직접 지었다.

석조 공사에 모르타르 mortar와 플라스터 plaster를 보강재로 첨가했는데, 이 공법은 당시 하와이 제도에서 첫 번째 시행된 건축공법이었다고 한다.

 

리차드즈 집 바로 남쪽 옆에 있는 목조 건물은 2층이 잭선장 섬 그릴 Captain Jack's Island Grill 레스토랑, 아래층은 ABC 매점이다.

 

ABC 매점 옆에는 와프시네마센터 숍이 있는 길다란 3층 목조건물이 이어져 있으며, ABC 매점과 옆 3층 목조건물 사이 작은 빈터에 레모네이드와 하와이 명물 도넛 말라사다를 파는 조그마한 매점이 있다.

 

와프시네마센터 숍 Wharf Cinema Center Shop(부두가 영화관 센터 매점)은 2층이 누각 형태이고, 1층 빈 공간은 야외 선술집이다.

이 건물의 프런트 거리 맞은편에 미국에서 가장 큰 벵골고무나무(바냔나무, 반얀나무, 벵골보리수)가 있는 바냔나무 공원 Bayan Tree Park이다.

 

2층에서 내려다보니 1층 야외 선술집은 손님들로 빽빽히 들어찼다.

 

3층 목조건물의 남쪽 끝집인 미친 셔츠 Crazy Shirts 가게 앞길에 서 있는 '항해사 Navigator' 조각상은 마우이 섬에 사는 조각가가 1980년 제작한 독창적인 수공예 작품으로 꼽힌다.

 

3층 목조건물 다음 블록에 있는 파이아 수산시장 Paia Fish Market 레스토랑

 

파이아 수산시장 레스토랑 바로 옆 2층 타투 간판 오른쪽 끝 아래 현수막이 걸려 있는 상점은 바로 새샘이 먹고 싶어했던 쉐이브 아이스를 파는 로컬 보이즈 쉐이브 아이스 Local Boys Shave Ice.

시원한 쉐이브를 맛나게 먹으면서 여유롭게 프런트 거리 구경을 즐겼다.

 

쉐이브 아이스 옆 건물의 태평양 고래 재단 Pacific Whale Foundation 기념품점이 프런트 거리 번화가 남쪽 끝이다.

여기서 몇 가지 선물을 산 다음 북쪽에 있는 마우이 아울렛으로 차를 몰았다.

 

라하이나 도심지 바냔나무 공원에서 북으로 1km 떨어진 마우이 아울렛 Outlets of Maui은 서쪽으로 프런트 거리 Front St, 동쪽으로 웨인 거리 Waine St에 닿아 있어, 동서 길이가 한 블록, 남북 길이는 반 블록에 달하는 규모다.

마우이 아울렛은 유서 깊은 리조트가 있는 해안가에 위치한 세계 유일의 오션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아울렛임을 자랑한다.

 

아래 사진의 오른쪽 끝에 보이는 도로가 아울렛 동쪽 끝인 웨인 거리이며, 앞길인 파팔라우아 거리 Papalaua St를 걸어가면서 마우이 아울렛을 둘러볼 수 있다.

 

그리고 파팔라우아 거리 맞은편에는 1964년 설립된 옛 라하이나 센터 Old Lahaina Center 쇼핑몰이 있어 아울렛과는 색다른 쇼핑과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

 

마우이 아울렛은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길로 나뉘며, 사잇길 바로 왼쪽 ABC 매점에 이어 해변 도로까지 브랜드 가게들이 연결되어 있다.  

 

서쪽 해변길인 프런트 거리 가까이에 우뚝 솟아 있는 시계

 

마우이 아울렛 서쪽 끝 프런트 거리와 해변

 

파팔라우아 거리 교차로의 프런트 거리에서 바라본 라하이나 서쪽 바다

 

라하이나 도심지에서 봤던 라나이 섬이 여기서도 똑 같은 모습으로 보인다.

 

교차로에서 프런트 거리 남쪽을 보면 길 왼쪽 모퉁이에 라하이나 롱하이즈 레스토랑, 길 건너 아래쪽에 부바 검프 새우 식당이 보인다.

 

하와이 섬 즉 빅 아일랜드에서도 들렀던 새우 요리로 세계적인 부바 검프 새우 Bubba Gump Shrimp Co. 식당부터.

 

식당 안

 

부바 검프 새우 식당을 나와 길 건너 43년 역사를 가져 마우이 섬은 물론 하와이주에서도 이름난 레스토랑 라하이나 롱하이즈 Longhi's Lahaina 레스토랑에 들어가 본다.

 

홈피를 열어보니 이 식당의 창업자 밥 롱하이 Bob Longhi가 내건 슬로건은 "사랑으로 요리하라. 열정적으로 먹자. Cook with Love. Eat with Passion"이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 모두 가능하며, 주 메뉴는 해산물(생선회 포함)이고 육류로는 스테이크, 양고기, 닭고기, 송아지고기 등이다.

 

프런트 거리의 라하이나 롱하이즈

 

롱하이즈 출입문은 남쪽 옛 라하이나 센터 주차장 도로에 있다.

 

롱하이즈 문 앞 휴게공간

 

롱하이즈 식당 안

 

롱하이즈 레스토랑을 나와 블록의 중심부를 향해 걸어가면 1964년 설립되어 40년이 훨씬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쇼핑몰인 옛 라하이나 센터 Old Lahaina Center와 마주친다.

 

옛 라하이나 센터의 쇼핑몰 이외의 건물들.

마우이 극장 Maui Theatre

 

스타벅스 커피점. 여기서 북쪽 큰길 파팔라우아 거리로 나간다.

 

마우이 아울렛 건너편에 있는 미국저축은행 American Savings Bank 앞에는 '옛 라하이나 센터 old lahaina CENTER'란 둥근 표지판이 서 있다.

 

미국저축은행 동쪽 옆 건물은 남북으로 긴 건물이며, 가운데는 영토저축은행, 도로쪽 끝은 L&L 하와이안 바베큐 식당이다.

 

북쪽 파팔라우아 거리, 동쪽 웨인 거리 모퉁이에 있는 맥도날드를 마지막으로 라하이나 둘러보기는 끝났다!

2020. 9. 20 산타와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