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18. 7/2 미국 하와이 여행 오아후섬 첫날: 호놀룰루 국제공항, 와이키키 루어스 거리와 칼라카우아 가, 와이키키 해변 본문
하와이 전체 여행로
6/26 인천공항-6/26 호놀룰루공항-(비행기)-6/26~29 하와이섬-(비행기)-6/29~7/2 마우이섬-(비행기)-7/2~6 오아후섬-(비행기)-7/7 알래스카 앵커리지공항
오아후섬 전체 여행로
7/2 호놀룰루공항-숙소-와이키키 루어스 거리-칼라카우아 가-와이키키 해변-7/3 하와이카이 조망점-할로나 바람구멍 조망점-모래해변-해양생물공원-마카푸우우점 등대-라니카이해변-뵤도인 사원-누우아누팔리 조망점-카할라 호텔리조트-알라모아나센터-푹유엔 해물식당-7/4다이아몬드헤드산 조망점-하나우마만 조망점-폴리네시아 문화센터-지오반니 새우트럭-라니아케아 해변-릴리우오칼라니교회-할레이와 상가지구-돌 파인애플 농장-와이키키 해변-7/5 루어스 거리-하와이 미육군박물관-드루시요새 해변-힐튼하와이안빌리지지-카하나모쿠 해변-와이키키 스타라이트 루아우쇼 관람-7/6 차이나타운-호놀룰루항-하와이주립미술관-하와이 주청사-이올라니 궁전-카메하메하왕 동상-알리이올라니(하와이주 대법원) 할레-카와이아하오 교회-하와이주립도서관-호놀룰루시청-호놀룰루 할레-알로하 타워상가-알로하 타워-호놀룰루항-호놀룰루미술관-토마스광장-칼라카우아 가-와이키키 해변-숙소-진주만-호놀룰루공항
7/2 여행로
호놀룰루공항-하와이대학교 해양센터-팔라마 수퍼마켓-숙소-루어스 거리-카니카필라 상-칼라카우아 가-와이키키 해변 카하나모쿠 상-서프보드 골목-치즈케이크 팩토리-분수쉼터-로얄하와이안 센터-숙소
하와이 여행의 마지막 일정인 오아후섬 Oahu Island은 크기로는 하와이 제도에서 세 번째이지만, 하와이주 인구의 3분의 2 이상인 1백만 여명이 집중되어 있고 주도인 호놀룰루가 있어 하와이주 정치·사회·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첫 번째 역할을 하는 섬이다.
오아후섬은 '만남의 장소 The gathering Place'란 별명이 붙어 있을 정도로 원주민을 포함하여 각지에서 모인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오아후섬은 섬 전체가 호놀룰루 시 및 카운티 City and County of Honolulu란 이름의 단일 행정구역에 속한다.
하지만 보통 오아후섬을 호놀룰루 Honolulu[진주만 남쪽부터 마카푸우 점까지의 남부 해안지역], 중앙 오아후 Central Oahu[동쪽 코올라우 Koolau산맥과 서쪽 와이아나에 Waianae산맥 사이 섬 중앙 지역으로 진주만 포함], 리워드 연안 Leeward Coast[또는 와이아나에 연안 Waianae Coast: 서부 해안 지역], 북부 해안 North Shore[할레이와 Haleiwa를 중심으로 한 북부 해안지역], 바람맞이 연안 Windward Coast[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인 동부 해안 지역] 등 5개 지역으로 구분한다.
마우이섬 카훌루이 공항에서 16시 조금 지나 이륙한 하와이항공 비행기는 16시 30분 호놀룰루공항 상공을 나르고 있다.
1910년 개항한 호놀룰루 국제공항은 2017년 다니엘 K. 이노우에 국제공항 Daniel K. Inouye Interantional Airport (HNL)으로 이름을 바꿨다.
이노우에란 공항 이름은 1963년부터 2012년 사망할 때까지 하와이주 상원의원이자 명예훈장 Medal of Honor을 받았던 하와이를 대표하는 인물을 기리기 위한 것이었다.
호놀룰루 진주만 남동쪽에 위치한 하와이주 최대 국제공항이며, 미국과 아시아를 잇는 태평양 항공로의 허브 공항으로서 24시간 이착륙하는 비행기로 북적인다.
호놀룰루 공항 국내선 입국장
수하물 찾는 곳의 비행기 도착 알림판
예약해 둔 한국인 운행 택시로 숙소까지 이동
택시 타고 가면서 지나는 하와이대학교 해양센터 University of Hawaii Marine Center
한국인이 운영하는 팔라마수퍼 Palama Sueprmarket에 들린다.
택시가 오아후 순복음 한국인 교회 앞을 지난다.
드디어 오아후섬에 있을 동안 내내 머무를 숙소인 호쿨라니 와이키키 호텔 Hokulani Waikiki Hotel 프런트 도착.
호텔에는 한국에서 직접 날아와 오전에 도착한 가족들이 우릴 기다리고 있었다.
산타는 손자와 함께 호텔 로고 앞에서 오아후섬의 첫 인증샷!
호텔 앞 루어스 거리 Lewers St 야경.
길을 따라서 길다란 인조잔디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루어스 거리 인조잔디공원에 서 있는 카니카필라 Kanikapila 상.
카니카필라(1921~1980)는 하와이 출신 유명 블루스 앤 재즈 팝 가수다.
산타와 함께 와이키키 해변까지 걸어가면서 야경을 구경하러 나왔다.
낮에 도착하여 이 주위를 부지런히 돌아다닌 가족들은 피곤하다며 호텔에서 쉬고...
와이키키 Waikiki는 오아후섬 남부 해안지역에 위치하며, 하와이어 와이키키란 이름은 예전에 해변과 내륙과의 경계를 이루었던 습지로 유입되는 샘과 하천에 맑은 물을 공급하던 행위를 의미한다.
흔히들 와이키키를 와이키키 해변 Waikiki Beach이라 부르고 있지만 실은 와이키키 지역에는 이 해변 외에도 5개의 해변-여왕 해변 Queen's Beach, 쿠히오 해변 Kuhio Beach, Gray's Beach 그레이 해변, 드루시 요새 해변 Fort DeRussy Beach, 카하나모쿠 해변 Kahanamoku Beach-이 더 있다.
와이키키 지역의 중심 도로는 해안선을 따라 북서에서 남동으로 뻗은 칼라카우아 가 Kalakaua Ave다.
루어스 거리를 나와 남동 방향의 칼라카우아 가의 야경.
와이키키 해변에 중심부에 서 있는 듀크 카하나모쿠 Duke Kahanamoku(1890~1968) 상.
이 사람은 하와이 왕국의 말기 원주민으로 미국의 유명 수영선수이자 서핑 선수로서 미국의 수영 명예의 전당과 서핑 명예의 전당에 모두 헌정된 최초의 인물이다.
오늘 오전 오아후섬에 오기전 마우이섬의 베일리 집 박물관 Bailey House Museum에서 그가 타던 삼나무로 만든 서프보드 surfboard를 보았었다.
동상 뒤로 보이는 와이키키 해변 야경
내일 차를 빌릴 허츠 렌트카 Hertz Rental가 동상 앞 길 맞은 편의 하얏트 리젠시 와이키키 비치 리조트 & 스파 Hyatt Regency Waikiki Beach Resort & Spa 건물에 있는 것도 확인해 두었다.
이제는 왔던 길을 따라 다시 돌아가면서 칼라카우아 가를 구경할 차례다.
와이키키 해변으로 들어가는 골목길에 서프보드가 벽 앞에 일렬로 세워져 있다.
그래서 서프보드 골목이란 이름을 붙여보았다.
서프보드 골목 바로 옆이 식당인 치즈케이크 팩토리 Cheesecake Factory다.
치즈케이크 팩토리와 옆에 있는 패션체인점 포에버 21 Forever 21은 같은 건물이다.
치즈케이크 팩토리 앞 칼라카우아 가 맞은편의 마우이 맥주회사 Maui Brewing Co. 술집
치즈케이크 조금 더 북서쪽으로 걸어 올라가면 해변쪽인 길 왼쪽에 숲이 우거진 분수쉼터가 나온다.
분수쉼터를 지나 조금 더 가면 루어스 거리 한 블럭 전의 쇼핑몰 로열하와이안 센터 Royal Hawaiian Center
로열 하와이안 센터 쇼핑몰 건물에서 칼라카우아 가로 나오고 있는 버스
이제 숙소가 있는 루어스 거리로 들어섰다.
호쿨라니 와이키키 호텔 바로 앞 길가의 호쿨라니 킥실버 Hokulani Quicksilver 의류매장
호쿨라니 퀵실버 의류매장과 호쿨라니 와이키키 힐튼 그랜드 베이케이션즈 호텔 Hokulani Waikiki Hilton Grand Vacations Hotel
호텔 지나 바로 옆 ABC 마트 ABC Stores
호쿨라니 와이키키 호텔 프런트
방에 들어가니 밤 10시가 넘었는데도 손자가 자지 않고 우릴 기다리고 있다.
산타가 손자를 침대에 누이고 오이팩을 해 주고서 Good Night!
2020. 11. 6 산타,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