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22. 8/7 베트남 호찌민 시내 야경 버스 투어 본문

여행기-해외

2022. 8/7 베트남 호찌민 시내 야경 버스 투어

새샘 2022. 10. 25. 18:07


투어 노선: 호찌민시립극장 앞 동코이 거리 건너편 투어버스 승하차장-동코이 거리 남동쪽 -사이공강 우안(서쪽)길인 D. 똔덕탕 거리 교차로 남쪽-사이공강 우안길 남쪽-아세안국가들 국기 앞-깐호이교(벤응에 운하 다리)-호찌민 박물관과 엘리자 선상레스토랑 앞-성화대 구조물-깐호이교-IFC 원 사이공 타워와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사이공강 우안길과 D. 응유엔 후에 거리 교차로-D. 응유엔 후에 거리의 하버뷰 타워와 사이공 타임스퀘어 타워-호텔 마제스틱-사이공 워터버스 선착장-쩐흥다오 동상 로터리-롯데호텔 사이공-제2투디엠교 앞에서 좌회전-D. 똔덕탕 거리-사이공 동식물원-니우록티응에 운하 다리-투디엠교-D. 짠박당 거리-제2투디엠교-페트롤리맥스 사이공-사이공 타워-거북이 호수-호찌민시 청년회관-호찌민 노트르담 대성당-대성당 앞 잔디마당-사이공 중앙우체국-빈콤센터 쇼핑몰-호찌민 시청-투어버스 승하차장(50분)



2021년 현재 약 9백만 명이 살고 있는 호찌민(호치민으로도 불리지만 호찌민이 규범 표기) Ho Chi Minh 시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로 사이공강 하류에 있으며, 해방 전에는 남베트남(월남) 수도로서 사이공 Saigon으로 불리다가 해방 후인 1975년 지금의 호찌민시로 이름이 바뀌었다.
베트남이 이주하기 시작하기 전 몇 세기 동안 이곳에서는 캄보디아인(크메르인)이 살고 있었으며, 17세기 베트남인이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이곳을 자딘(가정嘉定)이라 불렀고, 19세기에 프랑스 식민지가 되면서 근대도시로 개발되어 베트남의 정치·경제의 중심지로 발전했다.

베트남 해방 후 도시의 공식 명칭이 호찌민으로 바뀌기는 했지만 현지 시내의 지명, 건물, 도로, 간판 따위에서는 여전히 사이공이란 명칭이 많이 쓰이고 있고, 항구 이름도 이전에 사용하던 사이공 항이며 탄손나트(베트남어로는 떤선녓) 국제공항 Tan Son Nhat International Airport의 코드 역시 사이공에서 유래된 SGN이다.

우리나라에서 호찌민시와 자매도시는 부산시.

저녁 8시 30분 투어버스 승하차장 앞


투어버스에 먼저 오른 관광객들은 모두 2층으로...
버스 뒤로 컨티넨탈 사이공 호텔 Hotel Continental Saigon과 그 뒤 초록 네온사인 건물인 빈콤센터 쇼핑몰 Vincome Center Shopping Mall이 보인다.


버스가 서 있는 동코이 거리 Dong Khoi St 건너편에 자리한 호찌민 시립극장은 프랑스 식민지였을 당시 1897년 800석 규모의 사이공 오페라하우스 Opėra de Saigon란 이름으로 건립되었다.
1956년 남베트남(월남) 공화국 당시 하원회의장으로 사용되었으며 1975년에 다시 극장이 되면서 베트남 통일 후인 1998년 사이공 300주년을 기념해 현재의 500석 규모로 최초 건립 당시의 극장 건물로 복원되었다.


호찌민 시립극장 오른쪽 옆길 건너 카라벨 사이공 호텔 Caravelle Saigon Hotel


동코이 거리를 사이에 두고 카라벨 호텔과 마주보고 있는 아르텍스 사이공 Artex Saigno 빌딩 1층의 루이비통 Louis Vuitton 매장


저녁 8시 50분 투어버스 출발.
오토바이 반에 자동차 반으로 가득 들어찬 동코이 밤거리 모습.


동코이 거리 남동쪽으로 달리던 버스가 사이공강 Saigon River 우안을 따라 남북으로 뻗은 똔덕탕 거리 Ton Duc Thang St와 만난다.
이 길을 갈 때는 주로 사이공강을 바라보면서 야경 감상.
똔덕탕 거리와 유람선 선착장 사이의 잔디밭 둔치에는 걸어다니는 사람, 벤치에 앉아 정담을 나누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똔덕탕 거리의 아세안 국가들 국기 Flags of ASEAN Naitons를 게양해 놓은 지점 직전에서 정면을 바라보니 호치민 어느 길에서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반 오토바이 반, 아니 숫자로는 오토바이가 훨씬 더 많다.


사이공강을 왕래하는 유람선과 그 뒤로 강변 고층건물들의 불빛.


호치민을 동서로 가르는 벤응에 Bến Nghé 운하의 깐호이 Khánh Hội 교를 지나면서 강쪽을 바라보니 사이공강 둔치에 자리잡은 호치민 박물관은 조명으로 빛나고 있고, 그 왼쪽에는 강 위에 떠 있는 엘리자 선상레스토랑 Elisa Floating Restaurant의 돛 3개가 초록 형광 조명으로 빛나고 있다.


밤 9시 깐호이교를 건너 남부 호치민에서 다시 북부로 방향을 돌린 곳은 용도를 알 수 없는 성화대 모양의 구조물 부근.


저녁 9시 2분에 다시 벤응에 운하의 깐호이교를 지나면서 정면으로 보이는 IFC 원 사이공 타워 IFC One Saigon(이전 이름은 사이공 원 타워 Saigon One Tower)와 왼쪽 뒤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비텍스코 금융 타워) BITEXCO Financial Tower.
왼쪽 뒤의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는 68층 높이 267m로 호찌민시에서 2번째(베트남에서는 4번째)로 높은 빌딩이고, 앞에 있는 IFC 원 사이공 타워는 41층 195m로 호찌민시 4번째(베트남에서는 9번째)로 높다.


IFC 원 사이공 타워 앞을 지나서 정면으로 보이는 사이공강변의 돛대 모양 구조물이 우뚝 서 있는 둔치 공원, 그 뒤로는 물고기 모양의 유람선이 환한 조명을 밝히고 하류로 내려가고 있다.
저 멀리 보이는 진분홍 조명의 마천루는 호찌민에서는 물론 베트남에서도 가장 높은 건물인 빈콤센터 랜드마크 81 Vincom Center Landmark 81.


길 왼쪽으로 보이는 흰빛 조명이 환한 가장 높은 건물은 비엣콤뱅크 타워 Vietcombank Tower로서 호치민에서 3번째로 높은 건물이다.
오른쪽 뒤로 베트남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빈콤센터 랜드마크 81이 진분홍 조명으로 빛나고 있다.


조금 전 남쪽으로 내려갈 때 보았던 강변에 서 있던 아세안 국기들 국기와 마주 보고 있는 동서방향 길 D. 응우옌 후에 Nguyễn Huệ 거리에서 밝은 조명이 빛나는 2개의 건물은 왼쪽 붉은 조명 하버 뷰 타워 Harbour View Tower, 오른쪽 보라 조명은 사이공 타임스퀘어 Saigon Times Square다.


밤 9시 4분 투어버스 출발지였던 동코이 거리와 지금 달리고 있는 똔덕탕 거리의 교차로 모퉁이에 있는 호텔 마제스틱 Hotel Majestic.
내려올 때 시각이 8시 55분이었으니 10분 만에 돌아온 셈이다.


사이공강 우안 둔치의 사이공 워터버스 선착장과 왼쪽 뒤 빈콤센터 랜드마크 81.


쩐흥다오 동상이 서 있는 똔덕탕 거리의 반원형 로터리에는 서쪽에서 온 길 5개가 모이는 곳이다.
이 로터리 왼쪽 바로 옆에는 꼭대기에 뾰족한 첨탑의 비엣콤뱅크 타워 Vietcombank Tower가 우뚝 서 있으며, 40층 206m 높이의 이 마천루는 호찌민시에서는 3번째이고 베트남 전국에서는 7번째로 높다.


반원형 로터리 오른쪽 끝 한가운데 서 있는 쩐흥다오 동상의 주인공 쩐흥다오 Trần Hưng Đạo(진흥도陳興道; 1228~1300)13세기 후반 침입한 몽골의 원元나라 군대를 물리친 베트남의 쩐(진陳) 왕조의 장군이다.
쩐흥다오란 이름은 본명이 아니라 왕으로부터 받은 작위인 흥다오보엉(홍도왕興道王)을 이름으로 사용한 것이다.
쩐흥다오 장군은 우리가 이순신 장군을 이충무공이라 부르는 것처럼 베트남 사람들이 무척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이라고 한다.
동상 북쪽의 건물 옥상에는 우리나라 기업인 '효성 HYOSUNG' 네온사인 간판이 번쩍이고 있다.


똔덕탕 거리의 왼쪽의 롯데호텔 & 리조트 앞을 지난다.


똔덕탕 거리는 제2투디엠 Thủ Thiêm 2 다리에서 왼쪽으로 굽어 북서쪽으로 이어지는데, 투어버스는 이 길을 따라 좌회전.
길 왼쪽의 첫 번째 빌딩은 림 타워 Lim Tower이고, 그 다음 빌딩은 꼭대기 벽에 CJ 알파벳과 로고가 붙은 호치민 CJ 빌딩이다.


투어버스는 CJ 빌딩 앞에서 우회전하여 북쪽으로 향한다.
길 왼쪽에 보이는 대관람차 Skywheel가 있는 곳은 사이공 동식물원 Saigon Zoo and Botanical Gardens.


밤 9시 12분 사이공강으로 연결되는 호찌민시 북쪽의 운하 2개를 지난 다음 북쪽에서 호찌민시의 사이공강 좌안으로 들어가는 사이공강 다리인 투디엠 Thủ Thiêm 교를 지나면서 상류쪽(북쪽)을 바라본다.
베트남 전국에서 가장 높은 81층의 461m 높이 건물인 빈콤센터 랜드마크 81 Vincom Center Landmark 81의 멋진 보라빛 조명이 훨씬 가깝게 보인다.


투디엠교 위에서 바라본 빈콤센터 랜드마크 81의 오른쪽(북동쪽) 야경


투디엠교 위에서 바라본 하류쪽(남쪽) 야경에는 여기까지 오면서 봤던 호찌민시 남쪽 마천루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아래 사진의 강 왼쪽 둑 뒤로 보이는 3개의 건물은 왼쪽부터 차례로 IFC 원 사이공 타워,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 비엣콤뱅크 타워, 그리고 사진 맨 오른쪽의 건물 단지는 빈홈 골든리버 사이공 Vinhomes Golden River Sài Gòn이란 이름의 주상복합 아파트단지.


사이공강 좌안길을 따라 남으로 내려가면서 정면으로 보이는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와 그 오른쪽 비슷한 높이의 첨탑이 솟은 비엣콤뱅크 타워 야경.


사이공강 좌안길을 달리는 투어버스 2층에서 바라본 사이공강과 우안의 IFC 원 사이공 타워비엑스코 파이낸셜 타워.


사이공강 좌안길을 달리는 투어버스 2층에서 바라본 우안의 IFC 원 사이공 타워, 비엑스코 파이낸셜 타워, 그리고 맨 오른쪽의 비엣콤뱅크 타워.


밤 9시 22분 사이공강 좌안(동쪽)에서 다시 우안(서쪽)으로 넘어가는 길이 1,465m 사장교인 제2투디엠교를 건너면서 정면의 우안 야경을 바라본다.


제2투디엠교 위에서 오른쪽인 상류쪽으로 보이는 진분홍 조명의 빈콤센터 랜드마크 81과 왼쪽의 빈홈 골든리버 사이공 주상복합아파트 단지.


제2투디엠교 위에서 왼쪽인 하류쪽 야경.
맨 오른쪽부터 차례로 비엣콤뱅크 타워, 사이공 타임 스퀘어 타워,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 IFC 원 사이공 타워.


제2투디엠교를 지나면 연결되는 똔덕탕 거리를 따라 직진하여 길 왼쪽의 출입문 위에 페트롤리멕스 사이공 Petrolimex SAIGON이란 글자가 있는 베트남의 석유 공기업 건물을 따라 좌회전하여 호찌민 노트르담 대성당 가는 르 두안 Lê Duẩn 거리로 들어선다.


르 두안 길의 임대 사무실 오피스텔인 사이공 타워 Saigon Tower.


밤 9시 28분 도착한 호찌민 노트르담 대성당(정식 명칭은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 Notre-Dame Cathedral Basilica of Saigon)은 보수공사가 한창이었다.
성모 마리아 대성당이라고도 불리는 네오고딕 양식으로 지은 이 성당은 1880년에 최초 건립되었으며 1962년 대성당으로 승격했다.
보수 공사는 2017년 중반부터 시작되어 2019년말 완공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찾은 보수공사 전 호찌민 노트르담 대성당 정면 조감 사진(사진 출처-https://authentikvietnam.com/cathedrale-notre-dame-de-ho-chi-minh-ville-saigon)


노트르담 대성당 북서쪽으로 곧장 뻗은 길을 따라 세 블럭(400m 거리)만 가면 지름 100m에 달하는 거북이 호수 Turtle Lake 원형교차로를 만날 수 있다.
1878년 이곳에는 주민들에게 물을 공급하는 급수탑이 세워졌다가 프랑스군이 1921년 이를 철거하고 대신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사망한 프랑스군을 추모하는 작은 기념비가 있는 호수를 만들면서 삼산광장이 되었다.
1964년 이 기념비가 철거되면서 다시 군인광장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지금의 호수는 1965~1967년 사이에 처음 조성되었고 1970년에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복원 당시 호수에 거북이 상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등은 이곳을 거북이 호수라고 불렀다.
거북이 호수 중앙에는 5개의 기둥이 떠받치고 있는 거대한 연꽃 모양의 높이 34m의 탑이 우뚝 서 있다.


거북이 호수에서 다시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가는 길 왼쪽에 보이는 호찌민시 청년회관 Ho Chi Minh City Youth Union 건물 벽에는 빨간 글씨가 적혀 있다.


호찌민시 청년회관에서 우회전하여 남쪽의 베트남 통일궁(호치민 통일궁이라고도 부른다) Reunification Palace으로 향한다.
프랑스 식민지 때인 1868년 프랑스 총독 영사관, 그후 베트남 통일 전의 남베트남 대통령 관저였던 이곳은 1975년 베트남이 통일된 이후 통일회장이 되었다.
하지만 통일궁이란 이름은 자주 쓰이지 않는다고 하며 베트남 정부가 정한 공식 명칭은 독립궁이다.


인터넷에서 찾은 베트남 통일궁 모습(사진 출처-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8F%85%EB%A6%BD%EA%B6%81)


베트남 통일궁에서 다시 노트르담 대성당 쪽으로 나온다.
보수중인 호찌민 노트르담 대성당 정면 쌍둥이 종탑과 잔디광장.


대성당 앞 잔디광장에는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세워놓고서 끼리끼리 모여 앉아 있는 모습이 여기저기 보인다.
잔디광장 오른쪽에 있는 2층 건물은 사이공 중앙우체국이다.


인터넷에서 찾은 사이공 중앙우체국 건물(사진 출처-https://triple.guide/regions/00aab92a-b38a-42b5-bad7-db203c89c5ef/attractions/502482e8-0490-4e58-9410-e1b609724034)


이제 노트르담 대성당 앞길인 동코이 거리를 따라 투어버스 승하차장으로 향한다.
투어버스 2층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왼쪽 비엣콤뱅크 타워와 바로 옆의 카라벨 사이공 호텔 Caravelle Saigon Hotel, 그리고 건물 꼭대기에 네온사인 글자판이 걸린 건물은 사이공 타임스퀘어 Saigon Times Square이다.


동코이 거리 왼쪽(북쪽)의 빈콤센터 쇼핑몰 Vincom Center Shopping Mall.


빈콤센터 쇼핑몰 맞은 편으로 길 안쪽에 깃발과 지붕만 보이는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Ho Chi Minh City People's Committee Headquarters 사는 흔히들 호찌민 시청 Ho Chi Minh City Hall이나 사이공 시청 Saigon City Hall으로 불린다.
1908년 당시 사이공 시청으로 준공되었으며, 베트남이 통일된 1975년부터 현 공식 명칭인 호찌민시 인민위원회가 되었다.


인터넷에서 찾은 주간 및 야간의 호찌민 시청 모습(사진 출처-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Ho_Chi_Minh_City_Hall)


밤 9시 38분 투어버스가 승하차장에 도착함으로써 48분 동안의 호치민시 야경 시티투어 끝!
루이비통 매장 뒤에 사이공 타임스퀘어 Saigon Times Square 빌딩 네온사인이 보인다.


투어버스에서 내려 길가 화단에서 발견한 달팽이 한 마리.

2022. 10. 25 새샘과 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