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3/20 (3)
새샘(淸泉)
굶주림, 흑사병, 전쟁 등은 중세 말기 유럽의 사회 질서에 엄청난 압박을 가했다. 혁명이 일어나지 않은 것이 오히려 놀라울 정도였다. 그렇지만 1500년의 유럽은 200년 전에 비해 크게 달라져 있다. 물론 이 모든 변화가 흑사병의 직접적인 결과로 나타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거의 모든 변화의 배후에서 흑사병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반란과 폭동 흑사병의 경제적 결과는 궁극적으로 살아남은 자들에게 유리한 것이었다. 그러나 유럽 사회는 흑사병의 여파로 조성된 새로운 세계에 쉽게 적응하지 못했다. 1350~1425년에는 몇백 건의 대중 반란이 일어나 중세 말기 유럽을 뒤흔들었다. 1358년 프랑스 파리 Paris 부근의 농민들은 방화, 살인, 강간 등을 저지르며 영주에게 반기를 들었다. '자크리 ..
볼리비아 아마존 팜파스 이틀째 여행로 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야쿠마 강 해돋이 보트 탐사-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야쿠마 강 오전 보트 탐사 및 수영-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보트)-산타로사 델 야쿠마-(4륜 구동 지프)-루레나바케 아마존 이틀째 야쿠마 강 오전 보트 탐사를 마치고 돌아와 점심을 먹고 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를 떠나 루레나바케로 돌아갈 준비를 한다. 에코로지 관리소를 들러 지도를 보면서 돌아갈 여행로를 확인해 보는 새샘. 이리로 들어올 때의 역순인 에코로지 숙소에서 보트를 타고 산타로사 델 야쿠마 Santa Rosa del Yakuma에 내려서 4륜 구동 지프로 갈아타고 루레나바케 공항으로 가서 비행기로 볼리비아 수도 라파스로 가는 코스다. 오후 2시 에코로지 숙..
한 시대 미술의 수준은 그 시대 비평의 수준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창작은 뛰어난데 볼 만한 비평이 없다거나, 비평의 수준은 높은데 창작이 따르지 못한 시절은 없다.어느 시대든 다소 그 질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어도 창작과 비평은 함께했다. 조선시대 회화사에서 비평다운 비평이 나오는 것은 영조 대에 들어와서다.그 대표적인 업적이 남태응南泰膺(1687~1740)의 ≪청죽화사聽竹畫史≫이다.청죽은 남태응의 아호다. 남태응의 관직은 미미하고 행적은 별로 알려진 것이 없지만 미발간 육필 문집인 ≪청죽만록聽竹漫錄≫(전 8권)의 별책으로 실려 있는 ≪청죽화사≫는 조선시대 전체를 통틀어도 가장 수준 높은 회화 비평이라고 할 만하며, 영조 이전 회화에 대하여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특히 연담 김명국, 허주 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