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동주 이용희 "한국 근대회화 백년전에 즈음하여" - 5. 화가 촌평2: 석파 대원군 이하응, 고람 전기, 혜산 유숙, 형당 유재소, 향수 정학교, 석창 홍세섭 본문
동주 이용희 "한국 근대회화 백년전에 즈음하여" - 5. 화가 촌평2: 석파 대원군 이하응, 고람 전기, 혜산 유숙, 형당 유재소, 향수 정학교, 석창 홍세섭
새샘 2023. 11. 12. 21:46
석파石坡, 곧 대원군大院君 이하응李昰應(1820~1898)은 많은 감상가들을 골탕 먹이는 분입니다.
대원군의 난초 즉 석파란石坡蘭은 그 진부眞否(진짜와 가짜)를 가리기가 대단히 어려워서 기준작의 문제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석파는 본래 춘란春蘭(2~4월 봄에 꽃 피는 난, 보춘화報春花, 학명 Cymbidium goerngii: 중국 춘란을 으뜸으로 치며, 한국 춘란은 한반도 남부, ,다도해, 제주도, 울릉도 등에 자생)으로 유명했고, 다음에 나오는 운미芸楣 민영익閔泳翊(1860~1914)은 건란建蘭[7~9월 여름에 꽃 피는 하란夏蘭이나 9~10월 가을에 꽃 피는 추란秋蘭, 학명 Cymbidium ensifolium: 중국 남부 복건성福建省(푸젠성)에 자생하여 붙은 이름]으로 이름을 떨칩니다.
석파는 불우할 때 난초를 많이 그렸다고 하는데 초기 것으로 확실한 것을 보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석파는 대원군이 된 후에는 사랑에 소호小湖 김응원金應元(1855~1921)을 대령시켜 놓고 대필을 시키고 낙관만 자기가 넣은 경우가 많았다고 하니, 낙관이 맞는다고 해서 석파란이라고 단정키 어렵습니다.
내 경우는 대원군 난초의 기준으로 해방 직후 전시에 몇 번 나온 소치 허련에게 준 횡파橫坡의 난초, 윤씨 집안에 시집온 운현궁 손녀가 가져온 머리병풍의 난초—지금은 남의 손에 넘어갔다는데 어디에 있는지 모름— 그리고 고 민태식 선생이 한쪽 가지고 있었고, 또 한쪽은 이번 전시에 나온 중국 조정에 잡혀가기 1년 전의 위 그림 <난초대련蘭草對聯>입니다.
이 석파란은 보듯이 필력이 대단하고, 기상이 살아서 뻗고 있는 듯 합니다.
일찍이 추사는 석파의 난초는 압록강 동쪽에서는 제일이라고 평을 하였습니다.
아마 귀인에 대한 대우도 가미된 것 같습니다만 범수凡手(평범한 재주나 기술)가 아닌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일본 세력이 들어오면서 귀인의 것이라고 해서 무수한 일본인들이 석파의 난초를 청했는데 거절도 어려워서 그려주었겠지만 대부분은 대필물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필로 유명한 중국 명나라 동기창董其昌(1555~1636)의 서화처럼 대원군의 난초는 그 대부분이 대필이 아니면 방작倣作(원작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자기만의 독창성으로 재해석한 작품)도 많은 편이라 극히 조심해야 됩니다.
고람古藍전기田琦(1825~1854)가 천재라는 세평世評을 듣는 것은 그가 일찍 세상을 떠난 이유도 있지만 <계산포무도溪山苞茂圖> 같은 그림이 남아 있기 때문이죠.
이 그림은 무심無心이 담겨져 있는 고담枯淡(표현이 꾸밈이 없고 담담함)의 극치라고 할까.
편봉偏鋒(측봉側鋒, 옆붓: 획의 한쪽 가장자리로 붓끝이 쏠림), 거꿀붓(역봉逆鋒: 정형화된 붓 쓰는 방향과 반대 방향), 그리고 담묵淡墨(엷은먹), 갈필渴筆(마른 붓)로 손이 가는대로 신운神韻(고상하고 신비스러운 운치)이 도는 대로 맡겨서 도저히 스물다섯살의 젊은이의 마음가짐으로 보기 힘듭니다.
그림의 구도나 평원은 잔통산수의 흔한 것입니다만 이 그림은 심의心意(마음과 뜻)를 보는 그림으로서,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歲寒圖>와 일맥 통할 것입니다.
이런 그림을 흉내내면 벌써 잡념이 들어가서 품격이 그만 떨어지고 맙니다.
나이를 초월하고, 그림 그린다는 마음을 초월한 작품이죠.
고람의 전통적인 필치로 얌전한 것으로는 <매화초옥도梅花草屋圖>가 있고, 나머지는 중국 그림을 임모臨摸(글씨나 그림 따위를 본을 보고 그대로 옮겨 쓰거나 그림)하거나 방倣한(그림, 글씨 따위의 본을 뜨다) 느낌을 줍니다.
혜산蕙山 유숙劉淑(1857~1873)은 평범한 화원이죠.
큰 실수가 적은 대신 개성이 약하고, 사경寫景(풍경화) 이를테면 <세검정도洗劍亭圖> 같은 그림은 온건한 사경이지만 새 기법도 아니오 시각의 개성도 뛰어난게 없습니다.
형당蘅堂 유재소劉在韶(1829~1911)는 추사가 좋아할 만한 점잖은 문인화를 그렸는데 선비풍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은 길고 늘어지는 필선을 쓰지 않습니다.
향수香壽(또는 몽인夢人) 정학교丁學敎(1832~1914)은 한말에 괴석怪石으로 유명한 분인데 설채設彩(색칠: 먹으로 바탕을 그린 다음 색을 칠함)한 것은 대개 만년의 것입니다.
초기에는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온 청나라 주소백周少伯의 괴석 맛이 있었다가 늙어갈수록 변해 갔습니다.
이 분은 오원 장승업 그림에도 화제와 낙관을 대신해주고, 화가로서도 이름이 있었습니다.
그 아들이 우향又香 정대유丁大有(1852~1927)로서 서화미술화의 서도 선생이기도 했는데, 부친을 이어 장승업의 만년 그림에 대신 화제, 낙관을 해주 예가 많습니다.
위 그림 <송무석수松茂石壽>는 비교적 얌전히 그린 만년작으로서 '소나무처럼 무성하게 바위처럼 오래오래 사시기를'이란 제목으로 축수祝壽의 뜻을 뚜렷하게 밝혀 놓은 길상화吉祥畵(행복을 빌며 출세를 염원하고 장수를 소망하는 그림)입니다.
석창石窓 홍세섭洪世燮(1832~1884)은 지체가 있는 사람인데, 그림은 그 시각이 독특합니다.
여기 나온 <유압도遊鴨圖>라는 그림도 화기畵技(그리는 기술)보다는 부감俯瞰(높은 곳에서 내려다봄)의 시각이 눈에 띕니다.
다른 그림도 기량이 따르지는 못해도 그 시각과 처리가 전통에 얽매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던 사람이죠.
하여간 북산 김수철은 말할 것도 없고, 홍세섭의 많지 않은 그림에는 어떤 시대의 변화가 느껴지는 면도 있습니다.
※출처
1. 이용희 지음,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 동주 이용희 일전집 10'(연암서가, 2018)
2. 구글 관련 자료
2023. 11. 12 새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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