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15. 1/24 남미 페루 마추픽추3-신전 및 궁전 구역, 망루, 장의석 본문

여행기-해외

2015. 1/24 남미 페루 마추픽추3-신전 및 궁전 구역, 망루, 장의석

새샘 2023. 2. 2. 18:58


1/23 쿠스코-(전용버스)-우루밤바 계곡-(전용버스)-오얀따이땀보 역-(고산관광열차)-아구아스 깔리엔떼스 마추픽추 역-1/24 아구아스 깔리엔떼스 숙소-(시내버스)-마추픽추-(시내버스)-아구아스 깔리엔떼스 숙소-마추픽추 역-(고산관광열차)-오얀따이땀보 역-(전용버스)-쿠스코


1/24 마추픽추 탐방로
아구아스 깔리엔떼스 숙소 플라워 하우스-버스정류장-(마을버스)-마추픽추 출입문-와이나픽추 출입문-와이나픽추-마추픽추-(마을버스)-아구아스 깔리엔떼스-마추픽추 역-(기차)-오얀따이땀보 역-(전용버스)-쿠스코


마추픽추의 중앙계단 북쪽 도시 구역 지도(가운데 중앙광장 왼쪽은 신전·궁전 구역, 오른쪽은 산업 구역)


구글 지도에서 캡처한 마추픽추 지도



안데스 Andes 산맥의 동쪽 경사로인 해발 2,430m의 험준한 고산 속에서 아마존 Amazon 강 상류의 분지를 에워싸고 숨어있는 페루의 공중도시 마추픽추 Machu Picchu는 열대 산악림 가운데서도 놀라울 정도의 아름다운 절경을 뽐내고 있다.
잉카 제국의 절정기에 건설된 이곳은 가장 놀라운 도시 창조물로 평가될 만한 마추픽추거대한 벽, 테라스, 경사로는 마치 자연적으로 깎여서 형성된 절벽처럼 보인다.
마추픽추는 크게 북쪽의 도시 구역과 남쪽의 농경 구역으로 나뉘며, 북쪽 도시 구역은 다시 서쪽의 신전 및 궁전 구역과 동쪽의 산업 구역으로 나뉜다.

1450~1460년대에 지은 것으로 보이는 마추픽추의 건물들은 모두 모르타르와 같은 접착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돌과 석재만을 쌓아 만들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마추픽추가 왕의 전용 궁전으로 만들었을 것이라는 설에 동의한다.
마추픽추는 약 80년 정도 사용된 이후 버려진 것으로 보아 잉카 왕들에게 대대로 전해져 내려가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잉카 제국 Inca Empire의 공중도시 마추픽추는 현지어로 '늙은 봉우리 Old Peak'란 뜻이다.
미국의 젊은 고고학자 하이럼 빙엄 Hiram Bingham(1875~1965)은 잉카의 마지막 보물이 감추어져 있다던 신비의 도시 비트코스 Vitcos를 찾다가 1911년 우연히 마추픽추를 발견했다.
숨겨진 황금은 찾을 수 없었지만, 잊혀던 공중도시가 완벽한 상태로 발견되자 잉카 건축의 우수성과 과학문화의 정교함에 세계가 탄복했다.
1983년 UNESCO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글은 지난 번 글인 공장 구역에 이어 마추픽추의 핵심인 신전 및 궁전 구역에 탐방기이다.

산업 구역에 있는 콘도르의 신전에서 나와 신전·궁전 구역의 맨 아래쪽에 있는 태양의 신전으로 향한다.

 

앞의 큰 바위 뒤 한 단 위로 태양의 신전 건축물이 보인다.

 

천연 동굴 위에 지은 마추픽추에서는 유일한 반원 모양 둥근 외벽으로 된 건축물인 태양의 신전(또는 태양의 사원) Temple of the Sun(또는또레온 Torreón)은 잉카의 최고 신 태양에게 제사 지내는 신성한 구역이다.

신전 안에는 납작하면서 둥근 커다란 화강암 제단이 있다.

 

태양의 신전 아래의 천연 동굴에서 미라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이 동굴이 왕의 무덤인 것으로 보인다.

세모꼴 동굴은 바위 사이로 난 틈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천연 동굴 입구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면 세모꼴 돌방 안에 묘석으로 보이는 작은 돌기둥이 있다.

 

위에서 본 태양의 신전 모습(사진 출처-https://imachupicchu.com/temple-sun/)

 

태양의 신전에서 나와 남쪽으로 보이는 계단식 농경지와 그 위에 있는 망루 


태양의 신전에서 위쪽(북쪽)에 있는 신성 광장으로 가다가 뒤돌아본 중앙 광장과 건너편 산업 구역과 콘도르의 신전.

 

신전 구역의 핵심으로 가장 중요한 건축물인 주 신전 Principal(또는 Main) Temple이 있는 신성 광장 Sacred Plaza에 올랐다.(사진 출처-https://imachupicchu.com/main-temple-machu-picchu/#more-information)


주 신전은 정교하게 쌓은 3개의 돌담(긴 북쪽 담 양쪽 끝에 짧은 동서쪽 담이 연결된 구조)을 이룬 구조이며, 주 신전 앞 신성광장에서는 마추픽추의 가장 중요한 종교의식이었던 고대 페루의 가장 위대한 위라코차 Wiracocha 신에 대한 제사가 거행된 것으로 보인다.
신성광장에서 왼쪽(서쪽)에는 남북 방향이 긴 직사각형 넙적바위가 놓여 있는데, 이 바위는 북반구의 방향 지시별인 북극성과 같은 역할을 남반구의 방향 지시별인 남십자성(길이가 긴 쪽이 남북 방향)을 뜻하는 방향석이라고 한다.
그리고 주 신전 뒤 언덕 위로 해시계로 추정되는 인티와타나 Intiwatana(인티후아타나 Intihuatana)가 위치한 건축물도 보인다.


신성광장 오른쪽(동쪽)에는 또 다른 신전인 3개의 창문 사원 Temple of the Three Windows이 있다.
5개의 사다리꼴 창문 가운데 양쪽 끝 2개는 돌로 막아놓아 3개만 창문으로 뚫려 있기 때문에 3개의 창문 사원이란 이름이 붙었으며, 동쪽으로 창문을 뚫어 잉카인들이 최고의 신으로 여기는 태양신에서 나오는 햇빛이 신성 광장 안으로 들어오게 만들었다.
3개의 창문은 잉카인들이 갖고 있는 3가지 세계관을 표현한 것으로, 각각 지상계로의 환생을 기다리는 존재들의 세계인 지하계(우쿠파차 Uku pacha), 인간과 동식물이 살고 있는 현 세계인 지상계 (카이파차 Kay pacha), 태양, 달, 별들의 세계인 천상계 (하난 파차 Hanan pacha)를 뜻한다고 한다.
3개의 창문 사원 앞 신성 광장에는 거행된 종교의식 때 제물로 올리는 라마나 낙타와 같은 동물을 손질하는 길고 납작한 도마용 돌이 있다.


인터넷에서 찾은 신성 광장 안에서 본 3개의 창문 사원(사진 출처-https://raingod.com/photos/south-america/peru/machu-picchu/temple-of-the-three-windows/)과 밖에서 본 3개의 창문 사원(사진 출처-https://www.pinterest.co.kr/pin/74379831361610074/visual-search/?x=10&y=10&w=544&h=403&cropSource=6&imageSignature=7d36e6792be217024291279a2a19fcef)

 

신성 광장 남쪽 끝에서 남쪽을 바라보니 돌무지 뒤로 계단식 농경지가 보이고 농경지 꼭대기에는 망루가 있다.


신성 광장 북쪽의 신성 광장 북쪽 끝에서 북쪽을 조망한 풍광.
중앙광장과 산업 구역 바로 뒤에 와이나픽추가 우뚝 솟아 와이나픽추를 지켜보는 듯하다.

 

신성광장 밖 남쪽에서 바라본 인티와타나 오르는 계단 끝에 인티와타나가 있으며, 이 지점이 마추픽추 도시 구역 내 신전 및 궁전 구역의 북쪽 끝이다.(사진 출처-https://blog.naver.com/gaudi2/220551119338)

 

신성광장 북쪽에서 바라본 인티와타나가 있는 신전·궁전 구역 꼭대기

 

인티와타나 입구(사진 출처-구글 지도 로드뷰 캡처)

 

인티와타나 Intiwatana(또는 Intihuatana)는 마추픽추 도시 구역의 가장 북쪽 높은 곳에 자리잡고 있었던 큰 기반암에 조각된 구조물로서 잉카제국의 해시계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한다.

케추아어 Intiwatana에서 Inti는 태양, wata는 묶는 것, na는 도구나 장소로서 '태양을 가두는 곳'이란 뜻이다.

잉카인들은 특정 시기가 되면 태양이 사라지지 않도록 인티와타나 돌에 묶어둠으로써 풍년과 번영, 그리고 영원을 보장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

맨 위에 북쪽으로 13도 기울어져 비스듬히 솟은 작은 직사각형 돌이 해시계이고, 인티와타나 맨 아래쪽 바위의 4면은 각각 동서남북을 나타낸다.

 

출입구 쪽인 정면(남쪽)에서 본 인티와타나(사진 출처-구글지도 로드뷰 캡처)

 

오른쪽(동쪽)에서 본 인티와타나(사진 출처-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143_Intiwatana_Machu_Picchu_Peru_2406_%2814977268637%29.jpg)

 

출입구 반대쪽(북쪽)에서 본 인티와타나(사진 출처-https://www.journeymachupicchu.com/intihuatana-the-sundial-in-machu-picchu/)(계속)

 

이제 마추픽추 도시 구역 남쪽의 계단식 농경지 위에 있는 망루를 보기 위해 왔던 길을 다시 돌아간다.

돌담길 끝에 도시 구역 정문인 돌문이 있고, 그 뒤 계단식 농경지 위에 망루가 보인다.

 

도시 구역 정문인 돌문 뒤로 계단식 농경지로 가는 돌계단이 보인다.

 

도시 구역 정문을 빠져나와 농경지로 가는 돌계단 위에 서서 뒤돌아보니 와이나픽추 봉우리가 정문 위로 솟아 있다.

(사진 출처-구글지도 로드뷰 캡처)

 

망루 오르는 계단식 농경지 길에서 뒤돌아본 마추픽추 도시 구역 전체 풍광

 

망루 오르는 계단식 농경지 길에서 뒤돌아본 도시 구역 중 신전·궁전 구역과 중앙 광장 모습

 

망루 오르는 계단식 농경지 길에서 뒤돌아본 마추픽추 오른쪽(동쪽)으로 흐르는 우루밤바 강과 계곡

 

계단식 농경지 가장 위쪽에 자리한 망루 즉 감시탑 바로 아래.

망루 House of the Guardian는 마추픽추 동쪽 접근로인 하이럼 빙엄길을 감시하는 초병이 근무하는 초소이다.

 

망루 아래 풀밭에서 내려다본 와이나픽추 풍광과 마추픽추의 새샘 첫 인증샷!

 

위에 있는 마추픽추 조망 사진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려 세워놓으면 마추픽추 뒤의 능선이 사람 얼굴 옆 모습과 엄청 닮았다.

 

망루에 올랐다.

이 망루는 마추픽추에서 유일하게 풀로 덮힌 지붕이 있는 건축물이다.

 

망루 오른쪽 풀밭에 있는 넓다란 큰 바위는 오른쪽 위로 보이는 계단식 묘지에 시신을 미라로 만들 때나 동물 제물을 손질할 때 사용된 장의석葬儀錫 Funeral rock으로 추정된다.

 

구글 지도 로드뷰체서 캡처한 망루와 장의석, 그리고 오른쪽 능선 끝에 보이는 태양의 문 인티푼쿠

 

망루와 장의석 사이의 남동쪽 능선으로 오른쪽 끝 능선의 해발 2,745m 고갯마루에 있는 태양의 문이라 불리는 인티푼쿠 Intipunku 또는 Inti Punku(Inti는 태양, Punku는 문)가 보인다.

마추픽추 남동쪽의 도시 쿠스코 Cusco에서 이 길을 따라 올 때 마추픽추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요충지로서 당시 잉카제국의 정문 초소였을 것이다.

마추픽추에서 볼 때 이 고갯마루 뒤에서 해가 떠오르기 때문에 잉카인들은 태양의 문이란 뜻으로 인티푼쿠란 이름을 붙였을 것이다.

 

한편 새샘이 와이나픽추를 올라갔을 때 산타는 와이나픽추 대신 마추픽추의 잉카 트레일 Inck Trail을 따라 태양의 문 인티푸쿠까지 다시 마추픽추로 돌아와다.

인티푼쿠 앞에서 내려다본 지그재그 하이럼 빙엄길과 그 아래로 마추픽추를 끼고 돌면서 흐르는 우루밤바 강.

 

인티푼쿠 앞에서 하이럼 빙엄길을 배경을 한 산타 인증샷!

 

산타가 찍은 인티푼쿠 사진이 없어 구글 지도 로드뷰에서 캡처

 

망루는 마추픽추(2,430m)를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어서 이곳부터 먼저 오르는 사람들도 많다.

망루에서 조망한 마추픽추 전경과 그 뒤에 우뚝 솟은 두 개의 봉우리.

우루밤바 강은 와이나픽추 오른쪽에서 흘러내리며 와이나픽추와 후추이픽추 뒤를 돌아 후추이픽추 왼쪽으로 감아 돌며 흐른다.

오른쪽의 높은 봉우리는 와이나픽추(2,735m), 왼쪽 낮은 봉우리는 후추이픽추=우나픽추(2,497m)이다.

왼쪽 후추이픽추 봉우리 바로 앞에 보이는 건축물이 해시계로 보이는 인티와타나이고, 그 오른쪽 중앙 광장 너머의 집 두 채 사이에 신성한 바위가 있다.

그리고 인티와타타 앞쪽에 보이는 넓은 광장이 주 신전과 3개의 창문 사원이 있는 신성 광장.

 

망루에서 내려와서 뒤돌아본 계단식 농경지와 망루

 

여기서 와이나픽추 오를 때 헤어졌던 산타와 함께 만나 마추픽추 인증샷을 만들었다.

 

망루에서 내려갈 땐 올라왔던 길이 아닌 바로 아래에 있는 계단식 농경지 길을 따라 내려간다.

내려가면서 만난 식량창고계단식 농경지 식량창고 뒤로 보이는 마추픽추 풍광.

 

마추픽추의 최남단인 농경지 식량창고 옆으로 연결된 내림길을 따라 내려가면서 바라본 우루밤바 강.

 

마추피추 매표소 직전 돌벽에 붙어 있는 마추픽추 유적을 인증하는 동판들.

 

마추픽추 매표소를 나오면서 여권에 인증 스템프를 찍는 산타.

 

비가 내리는 마추픽추 매표소를 빠져나오면서...

 

마추픽추 매표소 앞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종점인 아구아스 깔리엔떼스 Aguas Calientes에서 내려 숙소까지 걸어간다.

아구아스 깔리엔떼스 마을 풍광.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올 때 왔던 경로 그대로 쿠스코까지 되돌아갈 것이다.

오얀따이땀보 Ollantaytambo 역까지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해 아구아스 깔리엔떼스의 마추픽추역 도착.

 

고산관광열차 안에서 지붕에 뚫린 투명 창을 통해 하늘이 보인다.

마추픽추로 올 때는 야간열차를 타고 와서 하늘을 볼 수 없었다.

 

오얀따이땀보역 도착.

 

오얀따이땀보역에서 나와 전용버스가 기다리는 곳까지 걸어가면서 마을을 구경한다.

 

오얀따이땀보에서 2시간 반 동안 전용버스를 타고 오늘 저녁 숙소가 있는 쿠스코 Cusco에 무사히 도착했다.

2023. 2. 2 새샘과 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