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7/17 (3)
새샘(淸泉)
에스파냐 España 지배자들이 저 유명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Christopher Columbus(1450~1506)의 항해 비용을 떠맡기로 결정한 것은 포르투갈 Portugal 모험가들의 행보와 직접 관련되어 있었다.바르톨로뮤 디아스 Bartolomeu Dias가 희망봉을 성공적으로 돌아간 1488년 이후, 포르투갈이 아시아로 가는 항로를 지배하리라는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었다.포르투갈과 경쟁관계에 있던 에스파냐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서쪽 방향으로 항해해서 아시아를 찾아낼 정도로 대담한 인물을 후원하는 일이었다.콜럼버스에 대한 대중적 이미지―무지한 자들에게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설득하기 위해 애썼던 몽상가의 이미지―는 사실이 아니었다.실제로 지구가 둥글다는 것은 늦어도 12세기 이후에는 유..
2011년 대전대학교 목요문화마당은 대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디밴드 4팀이 초대되어 벌인 콘서트!이번 라이브 동영상은 4팀 중 '개인플레이 Gainplay'의 . 보컬, 어쿠스틱 기타, 키보드/아코디언, 드럼/퍼커션의 5명의 멤버로 이루어진 인디밴드 '개인플레이'의 음악은 잔잔하고 차분한 팝재즈이다.'개인플레이'란 밴드 이름은 각자의 개인플레이가 너무 심해서 붙인 이름이고, 영어 이름 Gainplay는 한글 표기를 그대로 옮기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 어디로 갈까 오늘모처럼 쉬는 날인데너무너무 고생한 머리어깨무릎발무릎발한번 쉬게 해 줄때도 됐지놀러가자 바람아손잡고 같이 떠날 애인은 없지만놀러가자 구름아빌딩없고 차 없는 곳으로 가자 (연주) 어디쯤일까 여기무작정 떠나왔는데하루종일 뛰어논 머리어깨무릎..
조선시대 화가 가운데 작품을 가장 많이 남긴 화가는 겸재謙齋 정선鄭敾(1676~1759)과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1745~1806)다.현재 전하는 유작만도 몇백 점을 헤아리니 역시 대가답다고 할 만하다.겸재는 금강산 그림을 비롯한 진경산수화와 남종산수화에 집중적으로 몰입해 있었음에 비해 단원은 산수, 화조, 풍속, 인물 등 소재가 아주 다양하고 대작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단원이 작품을 많이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출중한 기량 덕분에 공적, 사적으로 그림 주문이 많았기 때문이다.단원은 30대에 이미 인기 화가가 되어 있었다.35세 때인 1779년에는 홍신유가 단원에게 시를 지어주면서 "단원은 나이 서른도 안 되어 그림으로 세상에 이름을 날렸다"고 하였고, 표암 강세황은 에서 이렇게 증언했다. "세속世俗(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