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샘(淸泉)

2018. 5/21 정읍2 -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정읍 황토현 전적 본문

여행기-국내

2018. 5/21 정읍2 -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정읍 황토현 전적

새샘 2019. 6. 6. 20:35

정읍 탐방로

피향정-함벽루-동학농민혁명기념관-정읍 황토현 전적-정읍역-정읍시 충무공원-정읍시청-전설의 쌍화차거리-무성서원-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

 

동학농민혁명기념관과 정읍 황토현 전적

위성사진(출처 -  네이버 지도)

 

항공사진(출처 -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71124001083582#hedaer)

 

동학농민혁명기념관동학농민군의 최초 전승지로서 사적 제295호로 지정된 정읍 황토현 전적지 안에 위치하고 있다. 위치는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이며 2004년 개관하여 현재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관리운영하고 있다.

 

이 기념관에는 동학농민혁명 때 사용된 무기, 생활류, 전적류 등을 전시보존하고 있으며,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상황을 알려주는 상설 전시실인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 그리고 해마다 기획전시를 하는 기획전시실이 있다.

 

정읍 황토현 전적 井邑 黃土峴 戰蹟은 예전에 황토현전적지로 부르다가 2011년 문화재청에서 이름을 변경하였다. 동학농민운동 당시 농민군이 관군을 크게 물리친 격전지이다.

 

1893년 고부군수 조병갑의 학정에 대항하여 동학농민군이 결성되어, 1894년 3월 고부관아를 습격한 후 10여 일만에 해산하였다. 그러나 조정에서 사태 해결을 위해 파견한 관리가 오히려 농민군에게 잘못을 돌려 탄압하자, 전봉준의 지휘아래 농민군은 보국안민輔國安民(나라 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과 제폭구민除暴救民(폭도를 제거하고 백성을 구함)을 내세우고 1894년 9월 다시 일어났다. 고부관아을 점령한 농민군은 주변의 곡창지대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백산으로 진출하였고, 이 소식을 접한 전주감사는 관군을 보내 이를 막도록 하였다. 이리하여 관군과 농민군은 정읍 황토현에서 대치하면서, 농민군이 밤을 이용한 기습으로 관군을 크게 물리쳤다.

 

황토현 전투 승리로 기세가 높아진 농민군은 정읍, 흥덕, 고창, 무장을 비롯한 주변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하였으며, 나아가 전주까지 장악하였다. 죄없이 갇힌 죄수를 석방하고 무기도 탈취했으며, 무장으로 진격하여 교도 40여 명을 구출하고 전봉준은 동학운동의 의의를 나타내는 포고문을 발표하였다.

 

황토현 싸움에서의 승리는 동학농민운동을 크게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1894년 공주 우금치 전투에서 관군과 일본군에 대패하여 동학농민운동의 막이 내려지지만, 이 운동에서 보여준 개혁정신과 민족자주정신은 민족독립운동의 전개에 커다라 영향을 끼쳤다.

 

태고로에서 동학농민혁명기념관으로 들어가는 동학로 교차로 서쪽 황토현 벌판에 서 있는 동학농민혁명기념관 표지판과 황토현전적비 표지석

 

태고로 들어가면서 길 왼쪽으로 보이는 동학농민혁명 교육관과 기념관 건물과 길 오른쪽은 황토현 벌판이다.

 

동학농민혁명 교육관 앞. 동학농민운동 기념관은 오른쪽에 보인다.

교육관은 동학농민혁명 관련 각종 교육과 행사가 열리는 지하 1층과 지상 2층 건물이다.

이날이 휴무라서 건물 안으로 들어가 보지 못했다.

 

교육관 오른쪽에 있는 동학농민혁명 기념관으로 가는 길은 햇빛을 가려주는 아치길이다.

 

동학농민혁명 기념관

 

기념관 앞 왼쪽 광장 가장자리에 서 있는 십이지신상과 광장 뒤로 보이는 교육관 건물

 

기념관 계단을 오르면 정면에 기념관 출입문이 있고 오른쪽으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있다.

 

동학농민혁명 기념관 정문

 

기념관 정문 오른쪽의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동학농민혁명 기념관 정문 앞에서 뒤돌아본 입구와 동학로

 

동학로에서 바라본 동학농민혁명 기념관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앞길인 동학로 건너편이 농학농민혁명 당시 농민군과 관군의 전투가 벌어졌던 황토현 벌판이라고 한다. 이 벌판은 방문 당시 유채가 만발한 유채밭이었다.

벌판 뒤로 정읍 황토현 전적 기념관이 보인다. 황토현 전적 기념관은 멀리서만 봤을 뿐 가 보지는 않았다.

 

황토현 벌판 가운데 조성된 붓꽃밭

 

정읍 황토현 전적 기념관(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vj24601&logNo=221041517832&parentCategoryNo=&categoryNo=26&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차를 타고 나가면서 왼쪽으로 바라보니 정읍 황토현 전적에 작은 돌기둥들이 동심원을 이루며 세워져 있었는데 그 정체는??? 이 동심원 돌기둥들은 맨 위의 위성사진과 항공사진에서도 보인다.

 

2019. 6. 6 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