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1 (20)
새샘(淸泉)
◎고전 학문의 회복 중세 전성기에는 각급 교육기관에서 교육받는 인구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학문의 질 또한 향상되었다. 학문 수준이 향상된 것은 그리스의 지식을 다시 받아들이고 무슬림이 이룩한 지적 성과를 흡수했기 때문이다. 서유럽인 가운데 그리스어나 아랍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사실상 전무했기 때문에, 그리스어와 아랍어로 된 저작들은 라틴어로 번역되어야만 했다. 그러나 1140년 무렵 이전에는 라틴어 번역물이 극히 드물었다. 12세기 중반 이전에는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의 수많은 저작 가운데 논리학 저술 몇 권만 라틴어로 번역되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12세기 중반부터 갑자기 번역 사업이 활발해졌고, 급기야 고대 그리스와 아랍의 과학 지식 대부분이 서유럽인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번역 작업이 ..
2013년 1월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에서 열렸던 '2013 조용필 위대한 탄생 투어 콘서트' 서울 공연에서 조용필이 불렀던 라이브 동영상. 이 노래는 1997년에 발매된 16집 'Eternally'의 수록곡이다.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들은 너무 짧아 언제나 해야하는 일들은 너무 많아 어쩔 수 없어서 타협을 하게 되고 얼마나 헤메이며 괴로워 했었나 모든 것들이 잃어만 가네 판도라의 그 상자처럼 그렇게 우리들의 모든 것이 날아가고 마지막 남은 것은 희망이 전부라네 또다시 시작해 너 이제 처음부터 아직도 늦지 않아 그 마음을 잡으면 돼 모든것이 다 새롭게 보여 판도라의 그 상자처럼 가자가자 우리 희망으로 우리앞에 시련은 없는 거야 너는 더이상 어제의 너가 아냐 새롭게 시작한 영원한 사랑이야 예~~~~~~~~ 예예..
통계청에서는 해마다 10월 2일 '노인의 날'에 맞추어 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는데, 2023년 통계는 2023년 9월 26일에 발표하였다. 고령자 통계는 6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한 것이 일반적이긴 하지만, 관련 정부기관별 통계 특성에 따라 고령자 나이 기준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즉 국가인권위원회의 의 고령자는 60세 이상이고, 통계청·한국은행·금융감독원·OECD의 의 고령자는 66세 이상이다. ○고령인구 비중 2023년 현재 고령인구는 950만 명(남자 43.9%, 여자 56.1%)으로 전체 인구 5,156만 명의 18.4%를 차지하며, 작년인 2022년에 비해 고령인구는 48만 명, 고령인구 비율은 0.9%가 늘었다. 그리고 2023년 현재 남녀 전체 인구 중 성별 고령인구 비중은 남자 16...
볼리비아 아마존 팜파스 첫날 여행로 라파스 엘알토 국제공항-(아마조나스 항공)-루레나바케 공항-(승합차)-마샤퀴페 에코투어 여행사-(4륜 구동 지프)-산타로사 델 야쿠마-(보트)-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야쿠마 강 오후 보트 탐사-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야쿠마 강 해넘이 보트 탐사-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 -야쿠마 강 한밤중 보트 탐사-라스 토르투가스 에코로지 숙소 아마존 팜파스 정글 야쿠마 강 첫 번째였던 오후 탐사에 이어 두 번째인 해넘이 보트 탐사를 위해 오후 4시 20분 숙소 출발! 해넘이 풍광 감상이니 보트는 서쪽이 잘 보이는 곳으로 향해서 가는 것이리라. 오후 탐사 때 봤던 카피바라 capybara 한 마리가 강변을 거닐고 있고... 카피바라 뒤에 보이는 새는 오후 탐사 때 ..
산행로: 새절역 4번-신사초교 버스정류장-(은평10번)-산새마을 버스 종점-봉산 편백나무숲-편백정-봉산 전망대-봉산공원 정자(점심)-봉산 정상(209m)-봉산 봉수대 전망대-수국사-선정중고교 버스정류장-(버스)-응암역 버스정류장-응암역 3번-무안갯벌낙지(5.5km, 2시간 30분) 산케들: 正允, 松潭, 牛岩, 元亨, 百山, 晏然, 如山, 大谷, 長山, 慧雲, 回山, 새샘(12명) 1월 마지막 4번 째로 찾는 산은 서울 봉산. 봉산은 서울둘레길 7코스이자 은평둘레길 1코스에 해당한다. 해발 209미터의 봉산烽山은 조선시대 봉수대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봉령산鳳嶺山으로도 불렸는데, 서울 은평구와 고양시의 경계. 이번 주는 월요일부터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낮 최고기온도 영하권에 머무는 강..
어떤 사람은 선조宣祖를 조일전쟁(임진왜란)을 겪은 무능한 임금으로 평한다. 그러나 조선 후기 문인들은 선조 연간을 '목릉성세穆陵盛世'라며 그 문화적 성숙을 칭송하였다. 목릉은 선조의 능호다. 선조 시대에는 권율, 이순신 같은 장군은 물론이고 율곡 이이, 송강 정철, 우계 성혼, 서애 유성룡, 백사 이항복과 같은 문신 학자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문장에는 간이당 최립, 글씨에서 석봉 한호, 그림에서 양송당 김시, 탄은 이정, 그리고 학림정鶴林正 이경윤李慶胤(1545~1611)이 있었다. 남태응은 ≪청죽화사≫에서 학림정을 이렇게 평가했다. "학림정의 그림은 고담한 가운데 정취가 있고 고상하고 예스러움이 있으면서 색태色態(곱고 아름다운 자태 즉 섹시함 sexy)도 있다. 또 십분 세련되어 거칠거나 엉성한 데가 ..
탐방로: 용연-용연구름다리-용두암-제주사대부중-제주대발상지-제주서초등학교-용담2동 주민센터-용문로터리 제주 한라산 백록담에서 발원하여 상류의 탐라계곡에서 용출한 후 제주시 중심부를 북에서 남으로 흘러 용담동龍潭洞을 관통하여 제주시 북쪽 해안으로 유입되는 한천漢川 하구에서는 용출수가 바닷물이 만나면서 물이 정체되어 고이면서 연못을 이루는 구간이 바로 용연龍淵이다. 용연은 가뭄이 들어도 물이 마르지 않아 이곳에 살고 있는 용이 승천하면서 비를 내리게 했다는 전설이 내려오기도 하고, 선인들이 풍류를 즐긴 장소로도 이용되었다고 한다. 비를 내리게 했다는 전설에 따라 오래 전부터 가뭄 때마다 이곳 용연계곡에서 기우제를 지내왔다고 한다. 용연이 형성된 한천 하구는 두껍게 흐르다가 굳은 용암이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
○나병과 페스트 모든 전쟁은 대규모의 인원 이동이 필수적이다. 서로 다른 지역에서 온 많은 병사들이 싸우고 뒤엉키고 승패가 날 때까지 근접 지역에서 숙식을 해결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병사들이 나누는 것은 생사의 의지만이 아니다. 전염병도 적군과 아군 사이에, 또는 아군끼리 옮겨진다. 대규모 전쟁 후에는 살아 돌아온 병사들에 의해 모국에 전염병이 퍼져나간다. 중세 십자군 전쟁 이후에도 두 가지 전염병이 어김없이 발생했다. 첫째가 '나병癩病 leprosy'이다. 현재는 '한센병 Hansen's disease'이라 부르는 이 병은 서기전 600년 기록이 남아 있는 역사가 오래된 병으로 나병균(마이코박테리움 레프리 Mycobacterium leprae)이란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원래 중세 서유럽의 작은 ..
미확인비행물체(UFO)를 타고 온 외계인을 여러분은 어떤 모습으로 상상하는가? 이제까지 외계인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데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예외 없이 뾰족한 대머리 형태를 한 생명체를 떠올린다. 사실 이런 이미지는 갑자기 출현한 것이 아니다. 영화나 드라마 같은 매체의 의해 만들어진 것도 아니다. 놀랍게도 2000년 전 유라시아 초원에서 발흥한 유목민 흉노에서부터 시작된 유구한 역사를 지닌 이미지다. 흉노는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하늘에서 내려온 사람이라는 것을 길쭉한 머리 형태로 표현했다. 우리나라의 가야와 신라에서 저 멀리 서유럽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유목문화의 흐름, 특권을 대물림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이 바로 편두扁頭 artificial skull deformation에 숨어 있다..
산행로: 청명역 3번 출구-청명산 들머리-청명산 정상(192m)-운동 쉼터-내리막 언덕-기흥호수공원 둘레길-가마골 식당(5km, 1시간 30분) 산케들: 牛岩, 東峯, 百山, 晏然, 如山, 大谷, 長山, 慧雲, 回山, 새샘(10명) 1월 세 번째로 맞는 일요산행은 오랜만에 찾는 수원 영통의 청명산.수원 영통구 기흥호수공원 서쪽에는 언덕 같은 나지막한 3개의 산 즉 청명산(192)-아람산(143)-매미산(158)이 북에서 남으로 이어진다.산행 계획에는 청명산에서 아람산을 거쳐 기흥호수 둘레길로 가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백산 대장의 사전답사 결과 청명산에서 아람산으로 내려가는 길이 차단되어 있어 청명산에서 바로 기흥호수 둘레길로 내려가는 것으로 코스 변경! 청명산을 찾은 것이 언제였던지 궁금해서 카페 산..